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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월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 38.5%↑…K배터리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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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위 CATL 필두로 中업체 성장세 지속
LG엔솔, 전년 동기比 점유율 14.3%↑

올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배터리 총사용량은 전년 동기 대비 40%가까이 증가한 반면, 한국 배터리 3사의 점유율은 17%대로 떨어졌다. 저가형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앞세운 중국 업체들의 공세가 거센 가운데, 북미·유럽 주요 고객사의 수요 둔화가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1~5월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 38.5%↑…K배터리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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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5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순수전기차(EV)·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하이브리드차(HEV)에 탑재된 배터리 총사용량은 401.3기가와트시(GWh)로, 전년 동기 대비 38.5% 증가했다.


같은 기간 국내 배터리 3사 LG에너지솔루션 , SK온, 삼성SDI 의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합산 점유율은 4.5%포인트 하락한 17.4%로 집계됐다.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사용량이 39.9GWh로 전년 동기 대비 14.3% 늘며 점유율 12.1%로 3위를 유지했다. SK온은 16.8GWh로 18.1% 증가하면서 점유율 4.9%로 5위에 올랐다.


반면 삼성SDI는 사용량이 13.1GWh로 12.9% 줄고 점유율도 4.9%에서 3.3%로 내려갔다. SNE리서치는 "유럽과 북미 시장 내 주요 완성차 고객의 배터리 수요 감소가 주요 원인"이라고 전했다.


저가형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내세운 중국 업체들의 성장세는 탄탄했다. 닝더스다이(CATL)는 전년 동기 대비 40.6% 증가한 152.7GWh로, 점유율 38.1%로 글로벌 1위 자리를 큰 차이로 유지했다.

비야디(BYD)도 57.1% 성장한 70GWh를 기록하며 점유율 15.4%로 1위를 지켰다. 또 중창신항(CALB)(4위), 고션(6위), EVE(9위), SVOLT(10위)를 포함해 중국 업체 총 6곳이 점유율 10위 안에 들었다.


주로 테슬라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일본 파나소닉은 12.9% 감소한 11.7GWh로 8위에 머물렀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국내 이차전지 업체들은 북미 정책 리스크와 유럽 경쟁 심화에 대한 방어 전략과 함께 중장기적으로 안정적 수요 기반을 확보하기 위한 재정비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심성아 기자 hear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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