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詩 감성에 푹 빠진 1020세대…1분기 50%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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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0 구매율 1분기 51% 증가
1020 한국 시 구매율 65% 증가
젊은 시인 작품 베스트셀러 상위에

지난해부터 시집에 대한 관심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특히 독서가 멋있다는 의미를 담은 ‘텍스트힙’ 열풍을 타고 1020세대의 구매 비중 증가가 눈에 띈다.


독서문화플랫폼 예스24에 따르면 국내 시집 판매량은 지난해 46% 증가한 데 이어, 올해 34%(연초~3월10일 동기 대비) 증가했다.

올해 시집 구매자 중 1020세대 비중은 약 20%로 파악됐다. 2020년 13% 수준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해 올해 20%를 기록했다. 매년 약 1%포인트 수준으로 증가하다 올해 4%포인트(연초~3월10일 동기 대비)로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詩 감성에 푹 빠진 1020세대…1분기 50%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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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1020세대의 구매량 증가세가 거세다. 1020세대 시집(한국+외국 작품) 구매는 2023년 역성장했으나, 연초~3월10일 기준 지난해 49%, 올해 51% 성장했다. 특히 한국 시 인기가 높게 파악됐다. 한국 시 구매는 연초~3월10일 기준 지난해 54%, 올해 65% 증가했다. 젊은 시인들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팬덤을 확보한 상황이 일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시집에 대한 1020세대 관심이 커지면서, 젊은 시인 작품이 베스트셀러에 오르고 있다. 잘 알려진 기성 시인 위주의 작품이 주목받았던 2023년과 달리, 올해 시집 베스트셀러 상위 10권 중 3권이 젊은 작가의 시집으로 확인됐다. 올해 1~3월 시집 부문 베스트셀러 3위, 5위에 고선경 시인의 ‘심장보다 단단한 토마토 한 알’ ‘샤워젤과 소다수’가 이름을 올렸다. 9위는 차정은 작가의 ‘토마토 컵라면’이 차지했다. 해당 작품들에 대한 1020세대 구매율은 ‘토마토 컵라면’(61%), ‘샤워젤과 소다수’(52%), ‘심장보다 단단한 토마토 한 알’(46%)로 파악됐다.

10대 청소년 작가로 화제로 모은 백은별(기억하는 한 가장 오래)과 유선혜(사랑과 멸종을 바꿔 읽어보십시오), 유수연(사랑하고 선량하게 잦아드네), 이제야(진심의 바깥) 등 다수의 젊은 시인들이 1분기 시집 베스트셀러 3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서믿음 기자 fait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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