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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사업 힘주는 네이버웹툰, 굿즈 브랜드 내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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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프렌즈오리지널스' 브랜드 출시
다양한 IP로 라인업 추가·지속 판매
나스닥 상장 앞두고 IP 사업 강화

미국 나스닥 상장 작업에 돌입한 네이버웹툰이 지식재산권(IP)을 이용한 굿즈 브랜드를 내놓는다. 대형 IP 중심으로 단발성 상품을 내놓는 것을 넘어 다양한 IP 기반 상품 라인업을 갖추고 지속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웹툰프렌즈오리지널스 CI [이미지 출처=키프리스]

웹툰프렌즈오리지널스 CI [이미지 출처=키프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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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 IT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웹툰은 오는 14일 '웹툰 프렌즈 오리지널스(WEBTOON FRIENDS ORIGINALS)'라는 공식 굿즈 브랜드로 첫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위해 최근 '웹툰 프렌즈 오리지널스'로 상표권을 등록했다.


굿즈 브랜드를 내놓는 것은 다양한 IP를 기반으로 굿즈를 지속 판매하기 위해서다. 기존에는 '마루는 강쥐', '가비지타임' 등 일부 인기 IP 중심으로 굿즈를 내놓거나 한시적 이벤트성으로 상품을 팔았다.

네이버웹툰은 상품 기획부터 판매까지 총괄하는 일종의 IP 굿즈 매니지먼트를 맡는다. 일단 국내에서 독자 브랜드를 운영한 후 해외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네이버웹툰은 미국에서 주문 제작형 굿즈 스토어인 '웹툰샵'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IP 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현재 네이버웹툰은 전체 매출의 대부분(80.2%)이 유료 웹툰 콘텐츠에서 나오지만 상장 후에는 IP 사업에 무게를 둘 계획이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증권신고서를 보면 시장 기회로 ▲유료 콘텐츠 1300억달러(약 178조원) ▲광고 6800억달러(약 933조원)▲ IP 사업 9000억달러(약 1235조원)를 제시했다. IP 사업 기회가 큰 만큼 집중 공략하겠다는 의미다.


가능성도 확인했다. 올해 1분기 온라인과 팝업 스토어 등에서 올린 굿즈 매출은 540만달러(약 74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배 이상 늘었다. 지난해 하반기 세 차례 진행한 팝업스토어에선 최다 방문객 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약 17만명이 방문해 60만개 이상의 상품을 구매했다.

네이버웹툰 관계자는 "웹툰 굿즈 시장이 점차 거치면서 다양한 IP 상품을 원하는 이용자를 위해 자체 브랜드를 출시하게 됐다"며 "웹툰만의 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여러 상품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최유리 기자 yr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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