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북구 ‘2024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강북구 내 생활밀착형 주민 편익 사업 공모... 총 7억원 규모 일반사업 2억원, 행사성 사업 3000만원 이내... 30일까지 접수

강북구 ‘2024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강북구민의 의견을 구정에 반영하고자 30일(화)까지 ‘2024년 강북구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은 예산편성 과정에서 구민의 참여를 보장하며 예산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시행하는 것으로, 공모 분야는 강북구 내 교육, 복지, 안전 등 생활밀착형 주민 편익을 위한 사업이다.

강북구민뿐만 아니라 강북구에서 근무하는 직장인, 강북구 소재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도 공모할 수 있다. 올해 예산 규모는 7억원으로, 일반 사업은 2억원, 행사성 사업은 3000만원 이내까지 신청할 수 있다.


구는 지난해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통해 올해 6억1500만원 예산을 투입, ▲강북구 걷기 좋은 길 발굴 및 걷기 활성화 ▲후미진 곳 방범등 LED 보안등 교체 ▲공중화장실 자동 물내림장치 설치 사업 ▲인수봉로 노후보도 정비공사 ▲송중동 골목길 LED 보안등 교체 ▲마을 가족 영화제 ▲초·중등생들을 위한 미래교육 캠프 ▲삼각산중학교 옆길 산책로 정비 ▲우이천 교량 밑 비둘기 퇴치망 설치 ▲미래 인재를 키우는 강북구 학부모 맞춤형 역량 강화 교육 ▲강북 미래교육 페스티벌 개최 등 11개 사업을 추진한다.


공모를 희망하는 구민은 제안사업 신청서를 작성해 강북구 홈페이지, 우편 및 방문(도봉로89길 13, 4층 기획예산과) 등 방법으로 신청하면 된다. 제안신청서, 공모방법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강북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민들이 제안한 사업은 사업부서 타당성 검토,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사업안건 심사, 주민투표 및 총회 등의 절차를 거쳐 최종 확정되며, 확정된 사업은 2025년 사업으로 추진하게 된다.


아울러 구는 올해부터 주민의견을 구정에 더욱 반영하기 위해 사업선정 시 주민투표 반영비율(주민 40%, 주민참여예산위원회 60% → 주민 50%, 주민참여예산위원회 50%)을 확대했다.


또 15일 오전 10시 강북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주민참여 예산제도의 이해를 위한 기본교육과 사업제안 작성방법 등을 안내하는 ‘강북구 주민참여 예산학교’도 진행할 예정이다.


예산학교는 교육을 희망하는 강북구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구민은 강북구 홈페이지에서 12일 오후 3시까지 온라인 또는 기획예산과 유선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강북구 기획예산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올해 공모를 통해 개선이 필요하거나 지역 발전을 이끌 수 있는 생활 밀착형 사업을 발굴할 수 있도록 많은 신청 바란다”며 “앞으로도 구민의 의견을 구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며 구민과 소통하는 강북구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