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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물가 여파…편의점 '마감 할인' 석달새 6.7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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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 서비스 데이터 분석 결과
2030 이용률이 70% 넘게 차지

소비자물가가 고공행진하면서 편의점의 마감 할인 상품 판매가 최근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지난해 11월 말 론칭한 ‘마감 할인’ 서비스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마감 할인으로 등록된 상품의 판매 수량이 지난해 말과 비교해 지난달 6.7배 증가했다고 4일 밝혔다.

고물가 여파…편의점 '마감 할인' 석달새 6.7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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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감 할인은 GS25 전용 앱인 ‘우리동네GS’에서 소비기한이 임박한 프레시푸드(FF)를 최대 45%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서비스다. 소비기한 임박 먹거리가(만료 시점 기준 3시간~45분) 생겨나면 고객이 앱을 통해 픽업으로 주문하는 방식이다.


마감 할인의 세부 데이터를 살펴보면 이용 고객은 20대 38%, 30대 34%, 40대 16% 순으로 2030대가 70%를 넘게 차지했다. 또한, 오전 시간대(47%)보다 저녁 시간대(53%) 매출이 높았으며 오피스, 학원가, 주택가 상권에서 판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의 카테고리 별로는 도시락, 샌드위치, 김밥, 주먹밥 순으로 매출이 높았다.


매장의 운영 및 수익 차원에서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감 할인 활용 우수점 100점포를 살펴본 결과 등록된 소비기한 임박 상품이 70% 이상 판매됐으며, 이를 통해 FF의 폐기율은 무려 11.8% 개선된 효과를 가져왔다.

GS25는 고물가 속에서 마감할인이 소비자의 알뜰 소비를 지원하고 폐기 비용 절감을 통한 가맹점의 수익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맞춰 올해 마감할인의 품목 다양화를 꾀하는 등 핵심 서비스로 성장시킨다는 방침이다.


임종호 GS리테일 O4O(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 운영지원파트장은 “마감할인 서비스가 고물가 속 소비자에게 경제적 이점을 제공하고 판매자에게 수익 증대에 도움이 되는 등 긍정적인 상품 순환 구조를 만들며 윈윈효과를 내고 있다”라며, “앞으로 서비스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여 소비자, 판매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우수 모범사례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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