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제불안에 '자테크' 뜬다…"최고의 재테크는 자기계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0명 중 6명 "내게 하는 투자, 성공 가능성↑"
79.9% "자기계발도 돈 있어야 할 수 있어"

최근 물가 상승과 경제적 불확실성이 겹치며 투자 시장에 대한 불안감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에 미래에 대한 불안함이 자기 계발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는 모양새다.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 없는 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 없는 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8일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에 따르면 '2023 자테크 및 인생(성공)관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경제적 불확실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한국 사회에서 미래의 안정적인 삶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자기 계발을 통해 스스로의 역량을 높여야 한다는 인식이 뚜렷해지고 있다.

전체 응답자의 대다수(98.8%)가 최근 물가 상승을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도 조사됐다. 요즘은 물가가 오르지 않는 분야가 없고(95.0%), 생활비 지출에 부담을 많이 느끼거나(82.3%), 앞으로의 생활비가 부족할까 염려된다(77.9%)는 인식도 높았다.


반면, 자신이 또래의 다른 사람에 비해 스펙이 좀 더 좋은 편이라고 여기는 비율은 낮았다(19.1%). 직장에서도 자신이 요구하는 연봉 수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응답이 낮게 평가되었고(17.1%), 지금은 돈을 최대한 아껴서 모아두어야 하는 시기라는 데에는 높은 공감을 내비쳤다(78.0%).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계 없는 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계 없는 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원본보기 아이콘

경제 상황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됨에 따라 투자 시장 침체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응답자 중 8명(83.1%)이 요즘은 경제 상황이 너무 불안하다 보니 투자 시장도 불안한 것 같다고 평가했으며, 요즘엔 어떤 투자 방식도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확신하기 힘든 것 같다는 응답이 80.1%에 달했다.

이에 정기예금·적금 등, 작년과 비교했을 때 안정성이 높은 재테크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을 볼 수 있었다. 정기예금·적금이 2022년에는 각각 63.3%, 27.9%였던 것에 반해 2023년에는 67.9%, 32.9%로 늘어났다.


특히 '나'에게 하는 투자는 성공 가능성이 가장 높은 재테크 방식(62.4%)이라는 인식이 높게 평가되는 만큼, 미래를 위해 스스로의 역량을 키워야 한다는 데에 공감하는 사람이 많았다.


자기 계발 투자의 수익률을 연령별로 살펴보면 ▲20대(9.2%) ▲30대(7.2%) ▲40대(5.2%) ▲50대(3.2%)였고, 성공 가능성은 ▲20대(14.4%) ▲30대(7.2%) ▲40대(6.8%) ▲50대(8.4%) 순이었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 자기 계발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자기 계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배경에는 자신의 미래에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과 관련이 있어 보인다.


전체 응답자의 상당수가 한국 사회에서 안정적인 직업을 찾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84.5%)는 데에 높은 공감을 내비쳤고, 자기 계발 욕구가 높아지는 것은 미래가 불안하기 때문이라는 응답도 82.1%였다.


실제로 전체 응답자 10명 중 7명(72.5%)은 자기 계발에 대한 관심을 밝히고 있었는데, 이는 안정적인 직업을 찾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면서 자신에 대한 투자와 가치를 높이는 데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향후 자기 계발을 위한 '시간' 및 '비용' 투자 의향을 연령별로 살펴보면 ▲20대(90.4%) ▲30대(90.0%) ▲40대(91.2%) ▲50대(88.4)로, 미래 불안 등으로 인한 자기 계발 니즈는 전 연령대에서 공통적으로 확인 가능했다.


경험하고 싶은 자기 계발 유형으로는 ▲운동 등 건강관리(50.1%) ▲투자 공부 등 경제 활동에 도움이 되는 자기 계발(49.7%) ▲흥미 있는 분야의 취미 생활(45.9%) 등이었다.


10명 중 8명 "자기 계발도 돈 있어야 할 수 있어"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 없는 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 없는 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원본보기 아이콘

전체 응답자의 78.0%가 자신의 가치를 높여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는 것을 가장 좋은 재테크 방식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최근 자신의 경제적 가치를 높이는 '자테크'(자기 자신 재테크)가 일종의 투자 방식으로 여겨지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다.


자테크 증가 이유를 살펴보면 ▲자신의 몸값을 높이는 것이 가장 수익률이 높아서(49.5%) ▲고용 불안도가 높은 사회이기 때문에(48.4%) ▲향후 가장 확실한 투자 대상이 나 자신이어서(66.1%) ▲나에게 하는 투자는 성공 가능성이 제일 높아서(62.4%) 였다.


이에 따라 전체 응답자 10명 중 6명(62.5%)은 향후 자테크 열풍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에게 투자하려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질 것이라는 응답도 72.4%에 달한 결과를 보였다.


단, 자기 계발은 경제적 여유가 있어야지만 할 수 있고(79.9%), 경제적 수준에 따라 어떤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는지가 달라진다(86.2%)는 인식이 높게 평가된 점은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이는 경제적 수준에 따라 자기 계발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결과로, 자기 계발이 필수가 되어버린 요즘 사회에 극도의 피로감을 느끼게 하거나 자칫 상대적 박탈감까지 경험하게 하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


엠브레인 측은 "경제적 수준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자기 계발의 유형이 달라질 수밖에 없고, 이는 빈부 차이를 더 부각시킬 가능성이 높다"며 "미래를 대비하면서도 스스로를 건강하게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무조건적인 '자기 계발' 보다 자신의 있는 그대로를 인정할 줄 아는 '나'만의 기준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고기정 인턴 rhrlwjd031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