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호 교통공사 사장 기자간담회
"여객 운송 넘어 물류까지 확장"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이 공사가 지하철 요금에만 의존하는 구조에서 벗어나, '도심지하물류'로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창출해 내겠다고 밝혔다.
백 사장은 지난달 31일 서울교통공사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서울형 도심 물류 체계를 지하철을 활용해 구축하는 방안을 심도 깊게 연구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 지하철은 지난달 기본요금을 150원 인상한 데 이어 내년 하반기 150원 추가 인상이 예정되어 있다. 하지만 운임원가가 1904원이기 때문에 최종 요금 인상안 1550원도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백 사장은 공사의 고질적인 적자 문제를 해소할 방안으로 ▲경영 합리화 ▲지하철 상가의 복합 상가화 ▲서울형 도심 물류 체계 구축 ▲유휴 부동산 처분 등을 제시했다.
이중 가장 주목을 받는 것은 서울형 도심 물류 체계 구축이다. 백 사장은 "교통공사는 이용객의 요금과 시의 재정 지원으로만 운영하는 전통적인 방식보다 새로운 먹거리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지하철의 지하 인프라는 서울 곳곳에 깔려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려 한다"고 말했다.
공사가 2025~2030년 구축을 예정중인 '도심 공동물류센터'는 서울 지하철을 여객 운송을 넘어 물류 운송까지 담당한다는 구상이다. 서울시 등 수도권의 택배 물동량은 전국의 70%를 차지한다. 공사는 이중 10%까지 지하 물류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다.
백 사장은 "철도가 쉬는 시간에 지하철을 통해 각 거점에 물류를 배송하면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며 "현재 대부분의 서울 물류는 서울 내에서 바로 이동하지 않고 경기도를 거치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용 물류시설과 전용 엘리베이터 등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노동조합이 인력감축안에 반발해 총파업을 예고한 것에 대해서는 현재 근무하는 인원의 감축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백 사장은 "안전과 관련이 없는 인원은 다시 자회사로 위탁을 하고 일부 인원의 경우 정년퇴직을 하면 채용을 하지 않는 방식으로 정원을 줄일 계획"이라며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협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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