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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CEO "美정부, 中 인권문제와 무역문제 분리해야...시장 다 뺏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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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 2019년부터 에어버스에 中시장 1위 내줘
바이든 행정부는 논평 거부, 대중강경기조 계속 이어가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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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미국 최대 항공기 제작업체인 보잉사의 데이비드 칼훈 최고경영자(CEO)가 미국정부의 대중강경정책에서 무역문제는 별도로 분리해 자유무역을 보장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중국시장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는 항공기 분야에서 중국과 거래를 하지 않고는 다른 글로벌 업체들과 경쟁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전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때부터 이어진 미 정부의 대중강경기조 속에 보잉의 중국시장 점유율은 에어버스에 대거 넘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칼훈 CEO는 이날 미 상공회의소 주최로 열린 항공산업 정상화 방안 화상회의에서 "미국 정부는 중국과 걸려있는 인권, 지적재산권 등 분쟁문제와 무역문제를 분리할 것을 촉구한다"며 "중국시장이 막혀있는 동안 다른 경쟁자들이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규제에 막혀있을 여유가 없다. 우리는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인 중국과 거래를 할 수 밖에 없으며 미 정부가 자유무역을 보장해주길 원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칼훈 CEO의 발언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항공기업계의 중국의존도가 매우 높아진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여객기 시장에서 중국은 전체 2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매년 6% 이상씩 성장하고 있는 시장으로 보잉사는 중국과 거래가 계속 제한될 경우, 경영난이 심화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앞서 보잉사는 트럼프 행정부 때 미중 무역분쟁 심화로 50% 이상 장악했던 중국시장 점유율을 2019년부터 에어버스에 뺏긴 상태다. 여기에 지난달 초 중국상용항공기유한책임공사(COMAC)가 중국 내수용 항공기 판매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그러나 조 바이든 행정부의 대중강경기조에 영향을 끼칠지는 미지수다. 주요외신에 따르면 미 백악관과 미국무역대표부(USTR)는 칼훈CEO 발언에 대한 언론 논평 요청을 거부했다. 앞서 미국 내에서도 대중수출비중이 높은 업계와 미국 관세개혁연합(Tariff Reform Coalition) 등에서 대중관세 철폐를 요구하고 있으나 바이든 행정부는 계속 거부해오고 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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