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하얀 길'로 희망 밝힌 아동문학가 신지식 별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얀 길'로 희망 밝힌 아동문학가 신지식 별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소설을 통해 희망을 노래해온 아동문학가 신지식씨가 지난 12일 별세했다. 향년 90세. 17일 문학계에 따르면 신씨는 지난 12일 밤 숙환으로 소천했다. 지난 14일 경기도 용인시 용인공원에 안장됐다. 유족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조용히 장례를 치른 뒤 뒤늦게 부고를 알렸다. “미리 알려지 못한 점을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가족장이 고인 유지(遺旨)라고 전했다.


신씨는 1930년 서울에서 태어나 중국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이화여고와 이화여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이화여고 교사로 근무했다. 그는 이화여고 재학 시절인 1948년 전국여학생 문예콩쿠르에서 단편 ‘하얀 길’이 당선돼 등단했다. 소녀다운 기질로 꿈 이야기를 담아낸 글은 1956년 소설집으로 발표돼 당대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1958년 발표한 ‘감이 익을 무렵’ 또한 순수한 여고생들의 이야기를 아름답게 그려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신씨는 1960년대 들어 실험의식이 담긴 상징적인 기법을 통해 나약하고 협소한 소녀적 감상을 극복했다. 고아 소녀가 사는 갈매기의 집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그린 ‘갈매기의 집(1975)’과 우리나라 사계절에 대한 이야기를 묶은 ‘열두 달 이야기(1998)’ 등이 대표적이다. 신씨는 소녀들이 사랑하는 루시 몽고메리(1874~1942)의 고전 ‘빨간머리 앤’을 1963년 처음으로 번역해 국내에 소개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헌책방에서 우연히 발견한 일본어판을 옮겼다고 한다.


신씨는 1968년 ‘바람과 금전화’로 소천아동문학상, ‘고슴도치 선생’으로 유네스코 문학상을 받았다. 1979년에는 ‘열두 달 이야기’로 대한민국아동문학상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모교인 이화여고와 이화여대에서 30여년간 교편을 잡았으며, 아동 문학 외길을 걸으며 독신으로 살았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