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기부 신년 계획, 로봇이 만든 커피에 담았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영선 장관, 스마트 상점에서 현장 간부회의 열고 신년 구상 발표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에 위치한 카페 '라운지엑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주문한 커피를 만들기 위해 핸드 드립용 주전자를 잡은 손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그런데 주전자를 든 이는 사람이 아니다. 로봇 바리스타가 원두의 종류에 따라 물을 따르는 양과 방향, 속도가 달라야 하는 정교한 핸드 드립을 시작한 것이다. 박 장관이 감탄하고 있는 사이 로봇 바리스타는 일사불란하게 커피를 추출하는 작업을 마쳤고 이내 향긋한 커피 향이 은은하게 퍼지기 시작했다. 3일 오전 개최된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새해 첫 간부회의 모습이다.


라운지엑스의 로봇 바리스타

라운지엑스의 로봇 바리스타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중기부가 스마트상점 '라운지엑스'에서 간부회의를 연 것은 올해 '스마트 대한민국' 달성 의지를 대내외에 알리기 위해서다. 라운지엑스는 로봇 바리스타와 무인 로봇 서빙 등 정보통신기술(ICT)이 집약된 미래형 레스토랑으로, 푸드테크 스타트업인 육월이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 서빙하는 로봇기술은 2017년 중기부가 주관하는 'K-스타트업 그랜드챌린지' 대회에서 수상한 베어로보틱스가 제공했다. 로봇 바리스타와 로봇 서빙을 직접 체험한 박 장관은 "디지털경제로의 대전환은 이미 시작됐다. 경제를 바라보는 관점을 이동해야 한다. 중소기업을 위한 스마트공장, 소상공인을 위한 스마트상점, 벤처기업과 스타트업이 선도하는 스마트서비스 등은 관성적 사고에서 벗어나 '관점의 이동' 없이는 성과를 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장관은 "급변하는 경제환경에서 우리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소상공인들이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중기부가 스스로 좀 더 많이 변화하고 작은 것이 연결된 힘을 바탕으로 성과를 내야한다"며 2020년 중기부 정책 구상을 제시했다. ▲스마트공장의 확산ㆍ스마트서비스 도입ㆍ스마트상점 도입 ▲온라인 쇼핑 등 환경변화에 소상공인 대응역량 강화 ▲자발적 상생협력 기업 확산 등 포용 성장 박차 ▲규제자유특구 앞세운 과감한 규제 혁신 ▲K-유니콘 프로젝트 가동 통한 세계 벤처 4대 강국진입 등이다.


이 중 핵심은 중소기업, 스타트업과 벤처기업, 소상공인 중심의 스마트 대한민국을 구현하기 위한 스마트공장의 확산, 스마트서비스 도입, 스마트상점 도입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차정훈 중기부 창업벤처혁신 실장은 이를 위해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를 보급하고 데이터, 5G 및 인공진능(AI)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공장 고도화를 집중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스마트서비스를 도입해 사물인터넷(IoT), AI,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제품의 문제, 부품의 교체 시기 등을 사전에 알려주고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20개의 시범상점가에 스마트 오더, 스마트 미러, 스마트 맵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상점도 조성할 계획이다.


이날 박 장관과 중기부 실국장들은 IC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한 영업방식과 경영이 아니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아남을 수 없다는 데 공감하고 가까운 시일 내에 스마트 대한민국의 핵심인 스마트 공장과 스마트 서비스의 현장도 순차적으로 방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