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4명 광고회사 '아이디엇'의 27살 사장이 젊은 거리를 싹 바꾼 비결은
'홍대에 나타난 미니 환경미화원'
해당 캠페인을 진행한 광고 회사 '아이디엇' 역시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고 믿는다. 아이디엇의 이승재(27) 대표는 "아이디어는 사람의 마음을 변화시키는 힘이 있다"며 "그 힘을 공익을 위해 쓰면 더 따뜻한 세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니 환경미화원 쓰레기통 표지판' 캠페인도 이런 취지에서 시작됐다. 홍대의 쓰레기 문제를 아이디어로 해결해보겠다는 목표에서다. 마포구 16개 동 전체 쓰레기 가운데 대략 26%는 홍대거리 등이 있는 서교동에서 나온다. 아이디엇은 홍대에서 쓰레기통을 찾기 어렵다는 불만을 접수했고 쓰레기통의 위치를 알려주는 표지판을 기획했다.
중요한 것은 방법이었다. 이 대표는 아이디어를 재밌고 유쾌하게 전달할 방법을 고민했다. 실제 환경미화원 사진을 스티커로 제작한 이유다. 이 대표는 "사람을 이야기했을 때 보다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킬 거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아이디엇은 마포구청 청소행정과의 협조를 받아 보름 만에 아이디어를 실행했다. 지난 20일 아이디엇은 지하철역 출입구 난간, 버스정류장 등 홍대거리 6군데에 스티커를 붙였다. 아직 효과를 확인하기엔 부족한 기간이지만 시민들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이 대표는 "출퇴근시간과 점심시간에 관찰한 결과 사람들이 쓰레기를 버리지 않고 있다"며 "환경미화원도 실제로 쓰레기가 줄었다고 한다"고 밝혔다. 또 "마포구청 측에서 좋은 일 했다는 격려를 보냈다"며 "캠페인을 확장시키자는 얘기도 나왔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광고를 하면서 가장 좋은 건 긍정적인 반응이 올 때"라고 말한다. 아이디엇이 직원수 4명의 작은 회사임에도 비영리성 공익 캠페인을 계속하는 이유다. 이 대표는 "상업 광고와 별개로 눈에 보이는 불편을 아이디어로 해결하고 싶은 욕구가 크다"며 "일상생활에서 문제를 개선하려는 생각을 많이 한다"고 말했다. 그런 생각이 '작지만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로 도출된다.
이 대표는 2014년 세계응급처치의 날에 심폐소생술 홍보 캠페인의 일환으로 막대풍선을 만들었다. 막대풍선 주입구에 아이를 그리고 바람을 불어 넣으면 아이가 살아나도록 해 인공호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다른 하나의 막대풍선엔 손을 그려 넣어 응원박자에 맞춰 두드리면 손이 흉부를 압박하는 형태를 만들었다. 이는 대한적십자사와 한국야구위원회(KBO)의 협조를 받아 서울, 인천, 부산, 대전 등 4개 지역 8개 구단과 함께 진행됐다.
이 대표는 궁극적으로 "광고를 통해 행복하고 싶다"고 말했다. 일 자체에서 행복을 찾는다는 의미다. 내부적으로도 행복한 업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중 하나는 동료의 생일에 생일 포스터를 만드는 것이다. 이 대표는 이것을 "우리를 위한 광고"라고 말했다. 아이디엇이 제안하는 '작지만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는 "우리"의 범위를 확장시키고 있다.
디지털뉴스본부 김경은 기자 silv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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