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설웅 에스디생명공학 대표 인터뷰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백 투 베이직(Back to Basic·기본으로 돌아가자)".
오는 3월 코스닥시장 상장을 앞둔 박설웅 에스디생명공학 대표(사진)가 신년사에서 직원들에게 가장 강조한 문장이다. 이 말에는 마케팅이나 광고에 의존해 '반짝' 주목을 끄는 화장품이 아니라 연구개발(R&D)에 충실한 고 기능성 화장품을 만들어 스테디셀러로 중국 여심을 공략하겠다는 박 대표의 전략이 담겨 있다.
박 대표는 "한국 기업이 중국으로 화장품을 수출하려면 매 품목마다 위생허가를 받아야 하는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에스디생명공학은 주력 제품이 포함된 품목 9건에 대해 위생허가를 취득했고 올해안에 품목 수가 49개로 확대될 예정"이라며 "사드 보복으로 위생허가가 지연돼 중국에 제품을 못 팔거나 할 리스크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 시장 의존도가 큰 편이지만 중국에서 온라인 판매는 이미 안정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1분기 안에 왓슨스 2800개 매장에 제품이 입점되는 등 오프라인 유통망을 확보한 상황이어서 중국발 리스크와는 한발짝 떨어져 있다"고 덧붙였다.
박 대표는 "지난해 매출액을 1000억원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지금 이 추세대로라면 올해 1800억 매출도 거뜬한 상황"이라며 "기능성을 인정받은 스테디셀러 화장품은 수명이 길기 때문에 에스디생명공학의 성장성은 앞으로가 더 밝다"고 자신했다.
에스디생명공학은 공모가 밴드(1만5000~1만8000원)를 최대한 시장 분위기에 맞춰 보수적으로 산정했다. 박 대표는 "현재 동종업계 주가수익비율(PER)은 평균 26배 수준인데, 에스디생명공학은 최근 얼어붙은 공모시장 분위기를 반영해 PER 16~19배 수준으로 낮게 공모가 밴드를 결정함으로써 상장 후에도 주가가 추가 상승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놨다"고 설명했다.
그는 "공모가 밴드 하단을 기준으로 IPO를 통해 들어오는 약 900억원 중 일부를 색조화장품으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국내 물류센터를 확충하는데 활용할 방침"이라며 "향후 중국 뿐 아니라 동남아 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해 2020년 글로벌 종합 뷰티&헬스케어 그룹으로 도약하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