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 관련 고명석 해양경찰청 장비기술국장은 18일 오전 진도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전 10시부터 바지선에 설치된 에어컴프레셔를 통해 공기를 압축, 잠수부를 동원해 선체에 공기 주입을 할 수 있도록 잠수를 시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조 당국은 또 이날 함정 173척, 항공기 31대, 잠수요원 535명 등을 동원해 사고 해역을 중심으로 구역을 지정해 집중 수색하는 한편, 해경ㆍ해군ㆍ민간 잠수부로 하여금 선체진입을 시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난 밤 조명탄 377발을 투하해 야간 수색 작업을 진행해 17일 밤 부터 18일 새벽까지 16명의 사망자를 찾아냈다. 선내 생존자 확인을 위한 선체 진입 작업도 해경ㆍ해군 잠수 요원이 20차례에 걸쳐 시도했지만 높은 파도 및 강한 조류, 불량한 시야 등으로 실패했다. 현재 잠수부들은 선내 식당까지 가이드라인을 설치 중이다.
선체 인양을 위한 크레인은 17일 오후11시40분께 옥포3600호가 도착했으며, 이날 새벽2시 살코1200호, 새벽4시15분 설악호 등 총 3척이 도착해 대기중이며, 삼성2호는 이날 오후 2시께 도착할 예정이다. 하지만 구조 당국은 섣불리 인양을 시도할 경우 선체 내부의 생존자의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다는 지적에 따라 당분간 인양할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민간 구조 업체의 투입을 지원하기 위해 해경에서 현장까지 선박을 제공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다발적 수색 실시 위해 현재 1~2개 포인트에 추가해 3개 이상 포인트에서 선내 진입을 시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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