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전라북도 완주에 둥지를 튼 제너럴 바이오(General Bio) 서정훈 대표는 어린 자녀의 아토피 치료를 위해 산 좋고 물 맑은 전북 완주를 찾았다. 새로운 터전을 잡은 그는 그곳에서 우리 사회가 당면한 여러 문제들, 고령화 문제나 환경 이슈, 지역 사회 붕괴 등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하다가 그 해결책으로 제너럴 바이오라는 회사를 창업(2007년11월)했다.
또한 비용 절감을 위해 어려운 경제 하에서 소비자가 가급적 저가로 좋은 상품을 구매 가능하도록 유통비용이 적게 드는 코스트코, 아이쿱생협 등을 판매 파트너로 선택하였고 모든 것을 혼자 힘으로 하려 하지 않고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업체를 창업하도록 도와 지역 내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커다란 기여를 하고 있다.
사회적기업 제너럴 바이오를 지속가능을 넘어 지속성장하게 하는 핵심 요인은 무엇일까? 서정훈 대표는 그 비결을 연구개발(R&D)을 성장 엔진으로 지역산물의 고부가가치화에서 찾았다. 특히 그는 사업영역을 선택하고 핵심역량을 유지하는 일에 자신이 잘 알고 있는 분야를 선택했고 치밀한 분석과 사전 준비를 통해 실패를 줄였다. 핵심 인력들을 10년 이상의 R&D 전문인력으로 구성하고 인센티브 부여, 고도의 R&D 역량 강화를 위한 투자 유치 등 무엇보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핵심 역량 강화에 집중했다.
제너럴바이오의 사례는 사회적기업(의 성장)에 많은 시사점을 주는데 이처럼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을 넘는 성장을 위해서는 단순히 판로 확대를 위한 노력만을 넘어 기업의 근본적인 체질 강화를 위한 R&D를 끊임없이 해야 한다는 점이다. 사업 확장을 위한 인증 및 특허 취득, 지자체를 비롯한 외부기관과의 파트너십 강화 및 투자 유치 등 플러스알파의 도전과 노력도 필요하다. 다시 말해 R&D 투자 및 지자체와의 협력이 사회적기업 성장의 기본 전제가 되므로 이런 준비들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사회적기업을 바라보는 시각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지금은 사회적가치(SV)와 경제적가치(EV)를 동시 추구하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그들에게 많은 격려가 필요한 시기다.
끝으로 2020년 매출 목표 500억과 기업공개(IPO)를 추진하고 있는 서 대표의 큰 꿈이 현실화되는 그날을 위해 아낌없는 박수를 보내며 이러한 경쟁력을 갖춘 사회적기업이 많이 등장하는 그날을 그려본다.
강대성 SK행복나래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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