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시민모임은 서울·경기 지역의 20대 이상 남·녀 소비자 500명이 선호하는 등산복 브랜드 11개, 중저가의 홈쇼핑 판매 제품 3개, 인터넷 판매 제품 1개 등 총 15개 제품을 대상으로 등산복 바지에 대한 가격 및 품질 비교정보를 30일 발표했다.
17만8000원짜리 블랙야크 제품은 올이 일어나는 스내깅이 2~3급으로 나타나 다른 제품에 비해 높았고 보온성도 '보통'으로 나타나 기능성 측면에서 떨어졌다. 비슷한 가격대인 레드페이스 제품은 옷이 일광 등에 의해 변색 또는 이염될 가능성인 일광 견뢰도가 3~4급으로 나타나 내구성이 떨어졌으며 기능성 측면에서도 조사제품 중 가장 떨어졌다. 가격은 17만2000원이었다.
반면 품질 시험·평가 결과 노스페이스, 아이더, 칸투칸, K2 등의 제품은 기능성, 내구성 등 품질 측면에서 가장 우수한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칸투칸 제품은 조사제품 중 가격이 7만9800원으로 가장 저렴하면서 기능성 및 내구성 측면에서 매우 우수했다. K2 제품 역시 투습도와 발수도 등 기능성 및 내구성 측면에서 우수했다. 그러나 가격은 칸투칸 제품에 비해 2배 이상 비쌌다.
소시모 측은 "정부는 아웃도어 의류의 기능성을 소비자가 비교해 판단할 수 있도록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며 "소비자는 고가제품의 품질을 막연히 신뢰하기 보다는 관련 제품정보를 꼼꼼히 확인하고, 자신의 야외활동 패턴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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