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화 소비 시장과 브랜드 협업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국제 오리지널 예술 IP의 중국 내 상업화 기회도 확대되고 있다. 중국 예술 IP 비즈니스 운영 기관 XENZIAO가 최근 한국 시장 협력을 공식 확대하며, 한국 예술가, 일러스트레이터 및 오리지널 IP를 대상으로 중국 시장 협력과 운영 경로를 열겠다고 발표했다.
공고에 따르면, XENZIAO 는 한국 오리지널 일러스트레이션, 시각 예술 및 캐릭터 IP를 도입하고, 전시 프로젝트, 브랜드 협업, 상업적 라이선싱 및 장기 콘텐츠 운영 등을 통해 중국 시장 진출 및 확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IP가 중국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시스템화된 운영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XENZIAO는 기존의 단순한 라이선스 거래와 달리, IP의 중국 시장 내 장기 발전과 구조화된 운영에 중점을 둔다고 설명했다. 다년간의 중국 시장 경험을 바탕으로, XENZIAO는 IP의 전 주기를 아우르는 운영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는 전시 및 공간 프로젝트, 브랜드 협업, 뉴미디어 콘텐츠 운영, 문화 창작 및 리테일 개발, 상업 라이선싱 시스템 설계 등을 포함하며, 예술 콘텐츠가 중국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도록 돕는다.
2024-2025년 동안, XENZIAO는 이미 여러 국제 IP의 중국 시장 협력을 진행해 왔다. 그 중 한국 오리지널 일러스트레이션 IP 'eteecy'는 2025년 7월부터 XENZIAO가 중국 시장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운영 기간 동안 eteecy는 중국 소셜 미디어 유통, 오프라인 전시 프로젝트 실행, 중국 브랜드와의 상업적 협력 추진 등 여러 시장 검증을 성공적으로 완료하며, 한국 오리지널 IP가 중국에서 시스템화된 운영을 진행한 대표적 사례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주요 벤치마크 사례로서, eteecy는 XENZIAO의 운영 하에 강력한 시장 영향력과 상업적 전환 능력을 보여주었다. 데이터에 따르면, 4개월 간의 운영 기간 동안 eteecy는 전 네트워크에서 3천만 회 이상의 노출을 기록했으며, 중국 소셜 미디어 팔로워는 빠르게 1만 명을 돌파했다.
오프라인 비즈니스 측면에서는, 중국 후난성 창사에서 열린 첫 전시가 3개월간 총 6만 명 이상의 관람객을 유치했으며, 〈뉴스연보〉, 신화사 등 20여 개의 중국 국가급 권위 미디어로부터 보도되었다. 상업 협업 측면에서는, XENZIAO가 eteecy와 서브웨이(Subway), 디어아이린(DearIrean), 헌주스(HUNJUICE) 등 유명 브랜드 간 협력을 성사시켰으며, 현재 10개 이상의 상업 프로젝트가 추진 중에 있다.
앞으로 XENZIAO는 한국 오리지널 IP의 중국 시장 협력 및 에이전시, 한중 브랜드 합작 프로젝트와 상업 라이선싱, 한국 IP의 중국 내 전시 및 공간 프로젝트 실행, 그리고 중국 시장을 위한 콘텐츠 현지화 및 장기 운영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현재 XENZIAO는 한국 예술가, 일러스트레이터, IP 보유자 및 예술 기관을 대상으로 협력 상담을 공식 개방했으며, 중국 시장 협력 모델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논의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