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의 확산으로 영화관을 찾는 발걸음은 줄었지만, 대형 스크린과 음향이 주는 몰입감은 여전히 강력한 경쟁력으로 평가되고 있다.
시장조사 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는 21일 전국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5년 영화 관람 태도 및 영화관 콘텐츠 조사'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응답자의 77.7%는 "예전보다 영화관을 찾는 빈도가 줄었다"고 답했다. 72.3%가 영화에 관심이 있다고 답했지만, 수치는 2019년(81.5%) 이후 하락하는 추세다.
"대형 스크린과 음향 때문에 영화관을 찾는다"는 응답은 64.7%를 기록했다. '영화는 무조건 재미있어야 한다'는 응답은 56.4%로, 2019년(43.3%)보다 증가했다. 영화가 여전히 주요한 문화 콘텐츠로 인식된다는 점은 변함이 없는 셈이다.
영화를 선택할 때는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줄거리(54.9%)와 장르(45.4%)였다. 특히 20대와 30대에서는 '흥행 여부(20대 30.0%, 30대 26.4%)'나 '평점·별점(20대 24.8%, 30대 21.6%)'을 중시하는 비율이 높았다. 실패 없는 선택을 중시하는 '시성비(시간 대비 성과)' 소비 성향이 뚜렷하게 드러났다.
선호 장르로는 범죄물(43.8%)이 가장 높았고, SF·우주물(32.6%), 실화 기반 영화(30.0%)가 뒤를 이었다.
영화관 관람 비율은 2019년 87.9%에서 올해 76.3%로 줄었다. 하지만 "영상미나 음향이 중요한 영화는 극장에서 본다(72.0%)"는 응답은 여전히 높았다. "IMAX·4D 등 특별 상영관을 일부러 찾는다(59.1%)"는 의견도 과반을 차지했다. 특히 20~30대 젊은 세대는 포토 티켓을 제작하거나(20대 43.4%, 30대 44.8%), 영화관 굿즈를 구매(20대 37.7%, 30대 26.4%)하는 등 관람 자체를 하나의 '취향 활동'으로 즐기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특수 상영관에 대한 만족도 역시 높았다. 응답자의 87%가 IMAX, 4D, VR 등 체험형 상영관을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일반 영화보다 몰입감이 높다(68.9%)", "특별한 경험을 준다(70.0%)"는 평가가 주를 이뤘다. 앞으로 이러한 상영관을 더 자주 이용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도 84.9%에 달했다.
응답자의 61.5%는 "OTT 시대일수록 영화관은 특별한 체험을 제공하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향후 극장 산업이 '체험형 콘텐츠' 중심으로 재편될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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