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 '소상공인 응원 프로젝트'를 통해 소상공인 1인당 47만원, 총 130억원 규모의 금융비용을 지원했다고 4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비대면 금융지원 ▲대출이자 및 보증료 비용 지원 ▲대면채널 금융지원 ▲매출지원 등 4개 부문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번에 진행한 '비용지원'은 소상공인의 금융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비대면으로 대출받은 소상공인의 보증료 또는 대출이자를 현금으로 지원한다. 현재까지 약 2만8000명의 고객이 총 130억원 규모의 지원을 받았다. 1인당 약 47만원의 금융비용 절감 혜택을 받은 것이다.
총 110억원 한도로 운영한 '보증료 지원'은 전국 17개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서를 담보로 비대면 보증서대출을 신청한 소상공인에게 보증료의 60~80%를 현금으로 지원한다. 약 1만9000명의 고객에게 평균 60만원의 보증료를 지원했다. 음식점업이나 도소매업과 같은 경기민감업종을 영위하는 중저신용자는 최대 80%까지 보증료 지원 혜택을 받았다.
현재 운영 중인 '대출 이자 지원'은 비대면 신용대출을 받은 소상공인에게 6개월간 납부한 이자의 20~50%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외에도 지난 4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연계해 '소상공인 정책자금대출 비대면 서비스'를 열고 해당 대출을 받은 소상공인에게 보증료 50% 지원과 함께 첫 달 이자 중 최대 10만원을 지원해주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앞으로 1만명 이상의 소상공인에게 50억원 규모의 추가 지원을 진행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경기 불황 속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회복과 성장을 위해 다양하고 차별화된 지원 프로그램을 발굴하겠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에게 실효성 있는 맞춤형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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