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항의 한 비즈니스 라운지가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약 40억원 상당의 자산 증명을 입장 조건으로 요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현지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26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쓰촨성 청두 톈푸 국제공항의 국제선 비즈니스 라운지가 중국 한 은행과 협업해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이용자에게 2000만 위안(38억8000만원)의 금융자산 증명을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이 라운지는 한 은행이 공항 측과 제휴를 통해 운영하는 전용 공간으로 '골든 해바라기'(Golden Sunflower)라는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다. 국제선 퍼스트 클래스나 비즈니스 클래스 항공권을 소지했다면 별도의 조건 없이 이용할 수 있고 그렇지 않은 고객은 600위안(약 12만원)을 내거나 자산 증명 절차를 거쳐야 한다.
해당 은행은 공항 라운지 이용 서비스를 핵심 혜택 중 하나로 안내하면서 월평균 50만 위안(약 1억원) 이상을 예치한 고객에게 제공되는 프리미엄 멤버십이라고 소개해 왔다. 하지만 사실상 40배 많은 자산 증명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중국 현지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사실은 한 중국 누리꾼의 폭로로 알려졌다. 그는 "해당 은행의 회원이라 포인트로 라운지를 이용하려 했지만 자산 증명을 요구받았다"며 "현금성 자산 약 40억원 이상만 인정되고 부동산이나 차량은 인정되지 않았다. 그 정도 자산이 있는 사람이면 차라리 비즈니스석을 끊지, 왜 포인트를 쓰겠느냐"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현지 변호사는 "기존 조건을 충족한 고객에게 소급적으로 새로운 제한을 적용하는 것은 불공정 약관에 해당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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