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통신 데이터로 1인 가구 고독사 예방…한전과 협력

1인가구 안부살핌 서비스 참여
상호 데이터 연계 전용망 구축

LG유플러스는 한국전력공사와 데이터 기반으로 1인 가구의 이상 징후를 감지해 고독사를 예방하는 '1인 가구 안부살핌 서비스'에 참여한다고 13일 밝혔다. 한국전력이 사회안전망 구축의 일환으로 2021년부터 시행 중인 이 서비스는 1인 가구의 고립과 고독사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됐다.

박종운 한국전력공사 ICT기획처장(왼쪽)과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고객그룹장이 한국전력 강남지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사업협력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LG유플러스 제공

박종운 한국전력공사 ICT기획처장(왼쪽)과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고객그룹장이 한국전력 강남지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사업협력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LG유플러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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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각 가정의 원격검침계량기(AMI)가 수집한 전력 사용 데이터로 장기간 전력 미사용, 급격한 사용량 변화 등 비정상적인 패턴을 선제 탐지할 수 있다. 여기에 통화나 데이터 사용 패턴 등 LG유플러스의 통신 정보가 결합하면 감지 정확도는 더욱 높아지고, 불필요한 오탐지도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감지된 위기 징후는 지자체에 전달된다. 필요시 AI가 자동으로 안부 전화를 시도하거나 복지 공무원이 직접 확인·출동하게 된다.

한국전력에 따르면 해당 서비스를 통해 지금까지 13명의 생명을 구조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복지 공무원의 전화·방문 부담을 86% 이상 줄이고, 기존 사물인터넷(IoT) 기반 서비스 대비 약 6900억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거뒀다.


한국전력은 전력 데이터를 활용해 이상 징후를 조기에 파악하고, 통신 데이터를 결합한 AI 분석으로 보다 정밀하고 효율적인 안부 확인 체계를 구축했다. LG유플러스는 한국전력과의 협업을 통해 안전한 상호 데이터 연계를 위한 전용망을 구축하고, 사회안전망 구축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박종운 한국전력공사 ICT기획처장은 "AI와 데이터가 사람을 살리는 시대에 기술은 삶을 지키는 또 하나의 사회적 인프라"라며 "이번 협약이 돌봄 공백 없는 사회로 나아가는 실질적인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고객그룹장(전무)은 "한국전력과 데이터 기반의 사회안전망 서비스 및 디지털 신사업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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