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김포시가 민선 8기 핵심 교통정책의 일환으로 70C번과 70D번 버스를 정규노선으로 전환한 이후 시민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이용객 수가 눈에 띄게 증가하며 시민 만족도 역시 크게 높아지고 있다.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지난 1일부터 기존 출퇴근 시간 한정으로 운행되던 70C번과 70D번 노선을 정규노선으로 전환해 주말과 평일 낮에도 운영을 확대했다. 이에 따라 서울행 교통 편의성이 크게 향상됐으며, 환승 없이 풍무동을 거쳐 목적지까지 한 번에 이동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김포시가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일주일간 집계한 이용객 통계에 따르면, 70C번은 하루 평균 460명에서 1000명으로 약 117%,
70D번은 710명에서 1025명으로 약 44% 이용객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상대적으로 대중교통이 취약했던 고촌읍 향산리와 신곡리 구간이 정규노선으로 전환 운행됨에 따라, 출근시간 외에 낮시간, 퇴근시간에 이용수요가 발생하면서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한 주말에도 평균 70C번 330명, 70D번 255명이 이용하는 등 대중교통 편의가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노선 전환에 대한 시민들의 만족감도 눈에 띈다.
김포시청 정문 앞에는 "70C 정규노선 운행을 축하드립니다. 김병수 시장님과 김포시청 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현수막이 게시되었으며, 시청 관련 부서에도 감사 전화가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향산리 지역은 도로 여건 등의 이유로 시내버스가 아예 운행되지 않던 구간이었기에 이번 정규노선 전환이 실질적인 교통 복지 확대로 이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포시 관계자는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를 통해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김포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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