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세계에 등록된 신차 5대 중 1대가 전기동력차인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가 7일 발표한 '1~5월 글로벌 전기동력차 시장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전기동력차는 1~5월 약 773만대가 판매돼 전년 동기 대비 33.6% 성장했다. 전기동력차는 순수 전기차(B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수소전기차(FCEV)를 포함한다.
순수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34.5% 증가한 502만대를 기록하며 전체 신차 시장의 13.7%를 차지했다. 일본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판매가 늘었으며, 유럽과 중국의 높은 성장이 성장을 견인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는 전년 대비 31.9% 증가한 272만대가 판매됐다. 전체 신차시장 비중은 7.4%다.
세계 전기동력차 시장 성장은 최대 시장인 중국과 유럽의 영향이 컸다. 중국은 전기동력차 최대 시장으로, 전년 대비 41.1% 증가한 522만대가 판매됐다. 전체 시장의 40.1%다.
유럽 시장은 약 143만대로 전년 대비 24.2% 성장했으며, 미국은 전년 대비 5.7% 늘어난 약 60만대 판매를 기록했다.
반면 일본 시장은 전년 대비 10.3% 줄어든 약 4만대로 2년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 전기차 보조금 증액에도 복잡한 보조금제도 개편과 주력 전기차 기업인 닛산의 경형 전기차 판매 감소, 신형 모델 부족, 충전 인프라 구축 지연, 그리고 강력한 하이브리드차(HEV) 수요 등이 작용했다.
업체별로는 비야디(BYD)를 비롯한 중국업체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BYD는 중국 내수 활성화 정책, 생산 확대, 공격적 가격 인하 등을 통해 전년 대비 44.8% 증가한 196만대를 판매했다. 볼보, 폴스타, 지커 등을 보유한 지리그룹은 전년 대비 81.8% 증가한 78만대로, 테슬라를 제치고 2위를 기록했다.
테슬라는 중국 내 경쟁 심화, 신형 모델 Y 출시 지연, 일론 머스크의 정치적 행보에 대한 반감 등으로 중국, 미국, 유럽에서 판매가 동시에 줄어들며 전년 대비 19.0% 감소한 63만대에 그쳤다. 현대차·기아는 22만대로 9위를 기록했다.
전기차 시장이 지속 성장에도 중장기적인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복합적인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보고서는 "미국의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인센티브 폐지 등 강력한 친 내연기관 정책 추진으로 거대 시장인 미국 전기동력차 시장의 불확실성이 극대화하며 전동화 전환 속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중국업체들은 정부의 강력한 지원을 토대로 공격적인 가격 인하와 신제품 출시를 통해 전 세계적인 가격경쟁을 심화시키며, 비중국계 주요 업체들의 판매 감소와 수익성 악화에 대한 우려를 높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남훈 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회장은 "일관성 있고 안정적인 정책 지원을 통해 기업들의 기술 혁신과 생산 투자를 장려하고, 중장기적이고 예측가능 한 인센티브 제도를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미래 산업의 주도권을 확보하고 관련 생태계 전반의 동반 성장을 견인하는 핵심 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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