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인도 최대 국영조선소와 맞손

HD한국조선해양-코친조선소 MOU 체결
"글로벌 조선시장 영향력 키운다"

인도 최대 규모 코친조선소.

인도 최대 규모 코친조선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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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가 인도 최대 국영 조선소와 손잡고 글로벌 조선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HD현대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인도 코친조선소(Cochin Shipyard Limited·CSL)와 조선 분야 장기 협력을 위한 포괄적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코친조선소는 인도 남부 케랄라주에 위치한 국영 조선소로, 인도 정부가 지분 67.91%를 보유하고 있다. 상선부터 항공모함까지 여러 선종의 설계·건조·수리 역량을 갖춘 곳이다. 최근 5년간 소형 상선 60척, 함정 10척 등 총 70척의 선박을 성공적으로 인도하며 기술력을 입증했다.


HD현대는 이번 협약을 통해 기술력 공유를 기반으로 현지 조선산업과의 동반성장을 꾀한다. 설계·구매 부문 지원은 물론,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위한 기술 협력, 인력 양성과 교육훈련 체계 구축 등 전방위적 협력을 추진한다. 양측은 인도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의 선박 수주 기회도 함께 모색하기로 했다.


이번 협력은 인도 정부가 추진 중인 해양산업 육성 로드맵과도 맞물린다. 인도 정부는 '인도 해양산업 비전 2030'과 '해양산업 암릿 칼(황금기) 비전 2047'을 통해 자국 조선업을 2030년까지 세계 10위, 2047년까지 세계 5위권으로 성장시키겠다는 계획을 제시한 바 있다.

이를 위해 인도는 올해 약 2500억루피(약 4조원) 규모의 해양개발기금을 조성하고, 조선업 고도화와 해양 인프라 개선에 대한 정책적 투자를 대폭 늘리고 있다. 실제 인도 조선업계는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켄 리서치(Ken Research)에 따르면 인도 선박 건조 및 수리 시장은 2022년 약 9000만달러(약 1200억원)에서 지난해 11억2000만달러(약 1조5300억원)로 12배 이상 성장했다. 향후 2033년까지 연평균 60% 넘는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양국 조선업계 간 협력은 지난해부터 꾸준히 물밑 접촉이 이어져 왔다. 지난해 11~12월에는 쉬리 티케이 라마찬드란 인도 항만해운수로부 차관과 마두 나이르 코친조선소 최고경영자(CEO) 등이 한국을 방문해 HD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를 비롯해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등 주요 조선사 사업장을 잇달아 찾고 협력 가능성을 타진한 바 있다.





박유진 기자 geni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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