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과 현대건설이 공동 연구개발 한 건설 현장에 특화한 '스마트 자재 운반 로봇' 협력 성과를 공개했다. 양사는 건설 현장에 특화된 로보틱스 기술을 통해 스마트 건설 기술 고도화에 나섰다.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현대건설은 공동 개발한 건설 현장 자재 운반 로봇의 현장 시연회를 지난 3일 현대건설 인천 청라 하나드림타운 현장에서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날 건설 현장 특화 로봇의 상용화 가능성과 실효성을 입증했고 향후 국내 현장에서 실증 운영을 진행해 완성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양사는 지난 2023년 4월 '건설 로봇 분야 생태계(Eco-system) 구축과 공동 연구개발'에 대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고 2년간 협력 성과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번 시연회는 삼성물산 소병식 ENG혁신실장(부사장)과 현대건설 김재영 기술연구원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에 선보인 운반 로봇은 건설 현장에서 반복적이고 사고 위험이 높은 자재 운반 작업을 자동화했다. 또한 작업자와 자재를 인식해 동선을 분리함으로써 작업 효율성을 높이고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여기에는 △3D 영상을 통한 팔레트 형상과 피킹(Picking) 홀인식 기술 △주변 환경을 인식해 지도를 생성하고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는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을 통한 자율주행 기술 △운반 작업 관리, 로봇 관제 기술 △충전기 자동 도킹 기술 등이 탑재됐다. 양사가 축적한 건설 현장 노하우와 로봇 기술력을 결합해 실제 건설 환경에 최적화된 형태로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팰릿 자동 인식과 피킹 기술은 반복적인 고중량 자재 운반 작업의 정확도와 안전성을 크게 높인다. 자율주행 알고리즘과 장애물 인식 기술은 복잡한 현장 내에서도 효율적인 주행을 가능케 한다. 여기에 주행 경로, 장애물 위치 등을 실시간으로 시각화하는 원격관제 시스템까지 더해져 다수 로봇이 동시에 운용되는 대형 현장에서도 통합 제어와 효율적 운영이 가능하다.
양사는 이번 지상 운반 기술 실증을 통해 향후 수직 운반 기능과 복합 동선 대응이 가능한 로봇 기술로 개발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삼성물산은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지난 2023년 7월 출범한 '스마트건설 얼라이언스'의 의장사, 현대건설은 빅데이터·플랫폼 기술위원회 위원장과 건설 로봇 분과장을 맡고 있다.
김재영 현대건설 기술연구원장은 "이번 시연회는 수평 운반 자동화 기술의 실현 가능성을 확인하고, 향후 다양한 건설 자동화 기술로의 확장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건설 현장의 자동화와 로보틱스 기술 보급은 단순한 생산성 향상을 넘어 인력 부족과 안전 확보를 위한 필수 과제로 자리 잡고 있다. 앞으로도 건설 자동화 기술의 실효성을 높이는 한편, 스마트건설 생태계 전반의 기술 연계와 고도화를 통해 현장 중심의 로보틱스 솔루션을 지속해서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소병식 삼성물산 ENG혁신실장(부사장)은 "자재 운반 로봇은 건설사 간 최초로 이루어진 공동 연구개발의 성과이자 생태계 조성의 출발점"이라며 "AI, 디지털 트윈으로 산업의 전반적인 디지털 전환이 가속하는 환경에서 로봇의 등장과 활용은 피할 수 없는 상황임과 동시에 건설 현장 무인화의 기반이다. 삼성물산은 데이터 기반 로봇 개발과 운영을 위해 단계적이고 선제적인 준비로 자체 기술력을 확보하고 미래 경쟁력을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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