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유통과 물류사업에 이어 'AI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AI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고객이 각종 데이터와 프로그램을 사업자의 서버에 두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처리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다. 롤모델인 아마존처럼 수익사업 영역을 다각화하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쿠팡은 2일 AI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쿠팡 인텔리전트 클라우드(CIC)로 리브랜딩하고 새 로고를 공개했다. CIC는 쿠팡 내부 서비스와 외부 연구기관, 스타트업 등에 제공하던 AI 인프라를 재정립한 쿠팡 AI 클라우드 컴퓨팅(GPUaaS)의 새 이름이다.
CIC가 확보해 운영하고 있는 데이터센터는 모두 서울과 수도권에 있으며 최첨단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대용량 전력 확보와 최첨단 냉각 시스템, 이중화 전원 구조, 다중 통신 지원, 물리보안 체계 완비 등 다양한 위기 상황에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복잡한 AI 컴퓨팅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고성능 그래픽장치(GPU)도 다수 탑재했다.
쿠팡은 그동안 서비스 개선과 운영 목적으로 자체 사업 다수를 대상으로 AI 컴퓨팅 인프라를 활용해 왔다. 대표적으로 고객 경험 분석과 처리 등 서비스 개선을 통해 전국 23만개에 달하는 입점 중소상인 매출 증대에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또 쿠팡 외 연구 기관과 스타트업 등 외부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쿠팡 인텔리전트 클라우드 관계자는 "최신 GPU 서버와 안정적인 대규모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가장 높은 수준의 AI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스타트업, 연구 기관과의 적극 협력을 통해 AI 생태계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겠다"고 전했다.
쿠팡의 이 같은 행보는 아마존의 전략을 차용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미 쿠팡은 제조사로부터 물건을 사들여 직접 판매하는 로켓배송과 외부 판매자로부터 발생하는 수수료와 배송·보관 등 풀필먼트 서비스를 통해 매출을 올리고 있는데, 이는 아마존의 사업 전략과 흡사하다.
지난해 기준 아마존의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직접 판매 영역인 온라인 스토어 매출액이 2470억달러(약 337조4000억원)로 전체의 39%에 달했고, '제3자 판매 수수료' 매출액이 24.5% 수준인 1561억달러(약 213조3575억원)로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아마존웹서비스(AWS)인 클라우드서비스 매출액이 1076억달러로 전체의 16.9%를 차지했다. 쿠팡도 이 같은 영향력을 고려해 유통·물류를 잇는 주력 사업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낙점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쿠팡은 지난달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모한 AI 컴퓨팅 자원 활용기반 강화사업에도 지원했다. 향후 AI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부의 다양한 사업에도 폭넓게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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