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25% 관세 車부품 확대 추진…부품업계 "정부 협상·지원 시급"

미국 ITA, 관세 적용 수입차 부품 확대
韓 부품업계 원가 상승·수익 악화 우려
"정부, 협상 최우선해야…정책 지원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5% 관세를 부과하는 자동차 부품의 품목 확대를 시사하면서 국내 부품업계 수익성 악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업계는 정부가 대미 협상 등을 통해 신속히 대응하는 동시에 정책적 지원도 확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기 평택항에 수출용 자동차가 세워져 있다. 연합뉴스

경기 평택항에 수출용 자동차가 세워져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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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 산하 국제무역청(ITA)은 24일(현지시간)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해 25% 관세를 부과하는 부품 대상에 품목을 추가할 수 있는 절차를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로 미국 내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들은 다음 달 1일부터 상무부에 관세 적용을 원하는 부품 항목을 제출할 수 있다. 상무부는 매년 1·4·7·10월 업계 요청을 받을 계획이다. 현재 미국은 지난달 3일부터 엔진, 변속기, 파워트레인, 전자부품 등 자동차 핵심 부품을 대상으로 25%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국내 자동차 부품업계는 이미 관세로 인한 타격이 큰 만큼 정부가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이 미국에 부품을 수출하는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대부분이 국내 본사에서 관세를 직접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품업체들은 '원가 상승에 따른 수익성 악화'를 가장 우려하면서, 미국의 관세 조치 장기화가 수출 물량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완성차 기업들에 관세율을 반영한 높은 단가를 요구하기 쉽지 않은 상황에서 관세 부과 품목이 늘어나면 부담은 더욱 커질 것이란 관측이다.

김영훈 조합 실장은 최근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가 개최한 '신정부에 바라는 자동차산업 정책과제 포럼'에서 "자동차 부품업계 영업이익률은 3% 수준으로 제조업 평균에도 못 미치는데, 매월 수십억원의 관세까지 부담하게 돼 중소기업들은 실적에 악영향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일부 기업은 미국 현지 공장 설립이나 제3국 우회 생산 등도 검토 중이지만, 초기 투자비와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느껴 섣불리 나서지 못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조합은 정부가 미국 정부와의 관세 면제 또는 감축 협상을 최우선 순위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정책적으로는 환율 변동 대응과 현지 진출 자금·보조금 등 금융·재정 지원도 병행할 것을 요구했다. 오윤석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단장은 "미국의 관세 인상으로 인한 매출 감소와 매출처 축소가 우려된다"며 "정부가 유틸리티 비용 지원, 외국인 고용 규제 완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대응 통합지원 플랫폼 구축 등의 맞춤형 정책 지원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경조 기자 felizk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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