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럴라인 레빗 백악관 대변인은 26일(현지시간) 다음 달 8일까지인 상호 관세의 유예 시한을 더 연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레빗은 이날 오후 백악관 브리핑에서 시한 연장 여부에 대한 질문에 "아마도 연장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그것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내릴 결정"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4월9일 한국을 포함한 57개 국가(56개국·유럽연합(EU))에 차등화된 상호 관세를 발효한 뒤 13시간 만에 90일간 유예하는 조치를 발표한 바 있다. 이 조치는 다음 달 8일 만료될 예정이며 백악관이 이를 또다시 미룰 수 있음을 공식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1일 "연장할 용의는 있다. 하지만 그렇게 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며 강경한 입장을 내비쳤다.
그간 미국은 지난달 영국과의 첫 상호관세 협정을 체결한 이후 이렇다 할 추가 협상 타결 소식을 전하지 못하고 있다. EU와 일본 등 주요 교역국과의 협상도 교착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EU는 미국의 10% 상호관세 요구에 반발하며 자동차·철강 등 민감 품목에 대해 대응을 예고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행사에서 "어제 막 중국과 (합의에) 서명했고, 인도와도 큰 합의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미·중 양국은 지난달 희토류·기술 수출 규제 등 쟁점을 일부 유예하는 형태의 '관세 휴전'에 합의했으며 양측은 현재 후속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 역시 이재명 정부가 들어선 이후 여한구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제이미슨 그리미어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 등과 실무 협상을 계속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미 상무부는 최근 25% 관세 적용 대상인 자동차 부품의 범위를 확대할 수 있음을 시사해 한국 자동차 업계에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월26일 포고문을 통해 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고율 관세를 발표하면서 관세 대상 부품을 추가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라고 상무부에 지시했었다.
미 상무부 산하 국제무역청(ITA)은 지난 24일 관련 절차가 마련됐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7월1일부터는 미국 내 부품 생산 업체들이 추가로 관세를 원하는 품목에 대해 의견을 제출할 수 있게 된다. 상무부는 이들 요청이 접수된 후 60일 이내에 관세 부과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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