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휴가를 예상하는 이들의 예상 휴가비에 대해 10명 중 3명이 1인당 20만~40만 원을 예상했다. 또 10명 중 4명은 휴가비에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다.
데이터 컨설팅 기업 피앰아이(PMI)는 'GS&패널'을 통해1000명(전국 20~69세·올 여름휴가 계획이 있는 성인 남녀)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5년 여름휴가 지출 계획' 내용을 24일 공개했다. 조사 내용을 보면 올해 1인당 예상 휴가비는 '20만~40만 원 미만'(29.4%)이 가장 많은 비율로 나타났다. 이어 40만~60만 원 미만(20.1%), 20만 원 미만(19.1%), 60만~80만 원 미만(12.5%), 100만 원 이상(11.4%), 80만~100만 원 미만(7.5%) 순이다.
연령별 차이도 뚜렷했다. 100만 원 이상 고액 지출을 계획한 응답자는 30~40대에서 높게 나타났다. 반면 20대는 20만 원 미만의 '가성비 소비'를 선택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올해 여름휴가 지출 계획에 대해 '작년과 비슷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59.5%로 과반이 넘었다. 작년보다 증가할 예정이라는 응답은 29.0%, 작년보다 감소할 예정이라는 응답은 11.5%로 나타났다. 휴가비가 작년 대비 늘어날 것으로 응답자들은 '물가 상승'(45.5%), '더 나은 숙소나 편의시설 이용'(23.9%), '해외여행으로의 전환'(18.7%), '개인 소비 여력 증가'(6.1%), '가족·동행자 증가'(5.5%), 기타(0.3%)순으로 답했다.
반면, 올여름 휴가의 지출을 작년보다 줄일 계획인 응답자들은 '물가, 금리 인상 등 경제적 부담 증가'(52.2%)를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이어 '근거리 및 가성비 여행 선호'(26.4%), '개인 소득 감소 및 경제 불안감'(17.1%), '소비 우선순위 변화'(3.6%), 기타(0.7%)로 나타났다.
여름 여행을 계획하는 응답자 중 10명 중 4명은 휴가비에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다. 전체 응답자 중 39.7%가 '부담스럽다'고 답했다. 이어 '보통'이라는 응답은 47.5%, '부담되지 않는다'는 12.8%에 그쳤다. 여름휴가를 위한 별도의 예산을 마련했는지에 대해서는 71.1%가 '아니오'라고 답했다. 이 중 52.8%는 따로 예산을 준비하진 않았지만, 여유 자금에서 상황에 따라 지출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이는 가계의 유동성과 소비 심리가 여름휴가 소비에도 영향을 주고 있음으로 해석된다.
피앰아이 관계자는 "여름휴가라는 계절적 소비 행태를 통해 가계가 체감하는 경제 여건과 소비 심리를 간접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자료로 해석될 수 있다"고 짚었다. 이어 "물가 상승과 경기 불확실성이 혼재된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휴가라는 '소비의 휴식'조차 신중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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