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한 모금]자신에게 엄격하고 타인에게 관대, 겸손 아니다

편집자주그 자체로 책 전체 내용을 함축하는 문장이 있는가 하면, 단숨에 독자의 마음에 가닿아 책과의 접점을 만드는 문장이 있습니다. 책에서 그런 유의미한 문장을 발췌해 소개합니다.

'착하게 살면 손해 본다'는 세상에서 그럼에도 바르게 살아야 하는 이유를 알아본다. 서울대 윤리교육과 교수인 저자는 더 많은, 큰 이익을 좇으면서 점점 시야에서 사라지는 '윤리라는 끈'을 다시 움켜쥘 힘을 제시한다. 나와 너를 잇는 '인간다움의 고리'로서 겸손, 감사, 효, 신뢰, 정직이라는 5가지 삶의 덕목을 '왜 겸손해야 할까?'부터 '인공지능은 정직할까?'에 이르기까지 총 50가지 질문을 통해 풀어나간다. 윤리란 "나다움과 인간다움을 이어주는 다리와도 같다"는 것이 저자의 생각이다. 저자는 "나만의 고유한 개성을 잃지 않고도 타인을 향한 인간다운 태도를 완성하는 것, 그것이 윤리가 우리에게 해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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겸손과 관련해서 또 한 가지 살펴볼 것은 자신에게 엄격하고 남에게는 관대한 태도입니다. 우리는 자신에게 엄격하여 쉽게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며 위를 향하는 사람을 겸손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자신을 그런 식으로 '특별 취급'하는 것 또한 겸손하지 못한 태도를 드러낼 수 있기 때문이지요. 전교 1등 학생의 사례를 생각해봅시다. 가령 전교 1등을 하는 나일등은 시험 문제를 하나만 틀렸어도 만족하지 못하고 괴로워하고 '더욱더 잘해야 돼'라며 스스로를 채찍질합니다. 그때 괴로워하는 일등이에게 평소에 50점을 맞는 김긍정이 와서 "괜찮아, 성적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잖아"라고 위로해주었어요. 그런데 괴로워하던 일등이가 고마워하기는커녕 "너 같은 애는 괜찮겠지만 나는 안 돼!"라는 식으로 말합니다. 이런 사람은 스스로에게 만족하지 않고 계속 노력하려는 태도를 지녔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남을 깔보고 자기만 특별한 존재로 보고 더욱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려는 태도 때문에 오히려 겸손하지 못하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처럼 자신에게만 다른 기준을 적용해서 다르게 취급하는 태도를 겸손하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41~42쪽>

겸손하면서도 자신 있게 살아가기 위한 실천적 지침으로 삼등주의를 제안합니다. 뭘 하든 어디를 가든 3등 정도를 목표로 하는 것이지요. 1등에만 집착하게 되면 살아가면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목표를 이룬 후에도 언제 자리를 빼앗길지 모르는 불안감에 시달립니다. 2등은 1등의 뒤통수를 보며 얄미워하고, '쟤만 없으면 내가 1등인데!'라는 시기심에 마음이 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3등을 목표로 삼으면 적절히, 그리고 열심히 하면서도 마음의 부담은 덜합니다. 은메달리스트보다 동메달리스트가 더 행복하다고들 하니까요. 누군가는 이렇게 반문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왜 '사등주의'도 '오등주의'도 아니고 하필 삼등주의야?" 바로 이 문제의식에 삼등주의의 정신이 들어 있습니다. 즉 등수 자체에는 아무런 본질적 가치가 없다는 것, '좋은 것'을 추구하며 산다면 남들보다 '더 나은' 것을 이루는 데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는 것, 아이러니하게도 그걸 깨닫는 것이 '삼등주의'의 핵심입니다. <51쪽>

덕스러운 감사에서는 상대의 의도를 명확하게 알 수 없더라도 '호의 추정의 원칙'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상대방의 마음이 정확히 드러나지 않았을 때 그들이 좋은 마음으로 행동했다고, 나쁜 마음으로 그러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추정하는 태도입니다. 이 원칙은 법정에서 사용하는 '무죄 추정의 원칙', 즉 죄가 있는지 없는지 잘 모를 때는 일단 죄가 없다고 추정하고 시작하자는 원칙과도 비슷합니다. 상대가 무죄임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유죄임을 가리키는 근거보다 많기 때문에 무죄추정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무죄인 사람을 죄인처럼 취급할 때의 잘못이, 유죄인 사람을 무고한 사람처럼 대할 때의 잘못보다 크기 때문에 무죄 추정의 원칙이 있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호의 추정의 원칙 역시 사람들이 호의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더 높거나 그걸 뒷받침하는 증거가 더 많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법에서는 증거가 불충분할 때 피고인을 무죄로 추정하는 것이 정의로운 행위인 것처럼, 사람의 마음을 알 수 없을 때도 상대방이 나쁜 의도를 지니지 않았다고 가정하는 것이 덕스러운 태도일 수 있습니다. <93~94쪽>

어떻게 어른이 되는가 | 엄성우 지음 | 추수밭 | 304쪽 | 1만9000원





서믿음 기자 fait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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