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청소가 아냐"…펜션 뒷정리 논란에 현직 업주의 일침

최근 온라인 '펜션 뒷정리' 논쟁 이어져
펜션 사장 "휴식이 아니라 노동" 주장
"손님이 제대로 쉴 수 있는 환경 돼야"

최근 온라인상에서의 논쟁거리 중 하나인 '펜션 뒷정리' 논란에 대해 한 펜션 업체 사장이 잘못된 관행이라는 취지로 주장해 주목받고 있다. 17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펜션 사장 A씨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남긴 글이 확산했다. A씨는 "언젠가 펜션 뒷정리 논란이 될 줄 알았다"며 "단순히 청소의 문제가 아니라, 서비스와 존중의 기준에 대한 이야기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한 숙소 내부의 모습으로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계없다.

한 숙소 내부의 모습으로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계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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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씨는 "게스트는 휴식을 기대하고 숙소를 예약한다. 그런데 체크아웃 시간에 맞춰 분리수거와 설거지, 침구 정리까지 해야 한다면 그건 더는 휴식이 아니다"며 "자발적 배려와 강요되는 당연함은 분명히 다르다"고 지적했다. 그는 "펜션을 운영하기 전부터 이 문화에 의문이 들었다"며 "직접 운영하면서 '게스트에게 어떤 경험을 줄 것인가' 더 깊이 고민했고, 결국 결심하게 됐다. 게스트의 시간은 소중하니까 뒷정리는 내가 하자고, 1초라도 더 우리 숙소에서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하자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A씨는 "펜션에 쉬러 갔다가 마지막 날엔 일하고 나오는 기분이었다"며 "밤늦게까지 술 마시고, 아침에 라면 하나 먹으면 또 설거지해야 한다는 생각에 해장도 못 하고 뒷정리하고, 쓰레기 분리수거하고, 침구 정리까지 해야 했다. 그건 휴식이 아니라 노동"이라고 주장했다. "그게 싫었고, 그래서 직접 펜션을 운영하게 된 지금 내가 바꿔보기로 했다. 이게 맞는 방향이라고 믿는다"며 "그리고 이젠 더 많은 분이 같은 질문을 던지고 소리 내 이야기해 주시니 참 반갑고 든든하다"고 했다.


그는 "펜션 문화는 모두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다. 지금 이 작은 목소리들이 모여 분명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며 "동종업계 사장님들께서는 불편할 수 있겠지만 분명히 말한다. 이건 오래된 관행이 아니라 잘못된 관행이다. 누군가는 입을 열어야 했고, 전 그 역할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이어 "펜션업계, 더는 이대로 가서는 안 된다. 손님이 제대로 쉬고 갈 수 있어야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도 인정받는다"며 "손님을 위한 변화가 결국 업계 전체의 신뢰를 만든다. 그 시작을 우리부터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논란되는 펜션 이용 수칙'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와 관련 논쟁에 불을 붙였다. 작성자 B씨가 올린 사진에는 퇴실 시 설거지를 해야 한다는 수칙 등이 담겼다. 이에 B씨는 "주말 기준 펜션 숙박 비용이 20만원에서 50만원이고 입실 시각은 오후 3시, 퇴실 시각은 오전 11시"라며 "설거지, 분리수거 해야 할까? 시간이 너무 촉박하진 않나?"라는 물음을 던졌다.

이에 많은 누리꾼은 "펜션 문화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비용도 비싸고 이용 시간도 짧다. 거기에 청소, 설거지, 분리수거까지 요구하는 곳도 많다"라며 B씨의 주장에 동조했다. 반면 "숙소를 이용하고 나올 때 쓰레기 치우고 정리하는 게 일반적이고 당연한 규칙이다. 깨끗한 정도는 아니어도 어느 정도 정리하고 퇴실하는 게 예의다"라는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김성욱 기자 abc12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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