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스24, KISA에 협조 안했다…랜섬웨어 해킹으로 사흘째 먹통"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랜섬웨어 공격으로 사흘째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앱) 접속 장애가 이어지는 인터넷서점 예스24가 KISA의 기술지원에 협조하지 않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예스24, KISA에 협조 안했다…랜섬웨어 해킹으로 사흘째 먹통" 원본보기 아이콘

예스24는 이날 발표한 2차 입장문에서 "KISA와 협력해 원인 분석 및 복구 작업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발표했으나 KISA는 이 발표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KISA의 랜섬웨어 전문 분석가들이 사고 상황 파악을 위해 예스24 본사로 10~11일 2차례 방문했지만, 예스24는 KISA의 기술지원에 협조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KISA가 처음으로 현장에 출동한 10일 예스24로부터 당시 상황을 구두로 공유받은 것 외에는 현재까지 추가로 확인하거나 예스24와 협력해 조사한 사실은 없다고 밝혔다.

KISA는 예스24가 신속히 서비스를 정상 복구하고 사고 원인 분석 등을 조사할 수 있도록 예스24에 지속적인 협력을 요청할 예정이다.


앞서 예스24는 2차 발표를 통해 "랜섬웨어 감염 발생 당일 오후 1시 KISA에 신고를 마쳤고, 권민석 예스24 최고보안책임자 및 관련 부서가 KISA와 협력해 원인 분석 및 복구 작업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현재까지 조사 결과 주요 데이터 일체의 유출·유실이 발생하지 않았고, 서버 백업을 토대로 한 복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예스24, KISA에 협조 안했다…랜섬웨어 해킹으로 사흘째 먹통" 원본보기 아이콘



전영주 기자 ang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