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랜섬웨어 공격으로 사흘째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앱) 접속 장애가 이어지는 인터넷서점 예스24가 KISA의 기술지원에 협조하지 않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예스24는 이날 발표한 2차 입장문에서 "KISA와 협력해 원인 분석 및 복구 작업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발표했으나 KISA는 이 발표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KISA의 랜섬웨어 전문 분석가들이 사고 상황 파악을 위해 예스24 본사로 10~11일 2차례 방문했지만, 예스24는 KISA의 기술지원에 협조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KISA가 처음으로 현장에 출동한 10일 예스24로부터 당시 상황을 구두로 공유받은 것 외에는 현재까지 추가로 확인하거나 예스24와 협력해 조사한 사실은 없다고 밝혔다.
KISA는 예스24가 신속히 서비스를 정상 복구하고 사고 원인 분석 등을 조사할 수 있도록 예스24에 지속적인 협력을 요청할 예정이다.
앞서 예스24는 2차 발표를 통해 "랜섬웨어 감염 발생 당일 오후 1시 KISA에 신고를 마쳤고, 권민석 예스24 최고보안책임자 및 관련 부서가 KISA와 협력해 원인 분석 및 복구 작업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현재까지 조사 결과 주요 데이터 일체의 유출·유실이 발생하지 않았고, 서버 백업을 토대로 한 복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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