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나는 '알짜입지' 은행 폐점포…"매각말고 공공성 보완" 제안도

은행 통폐합 가속화…올 들어 91곳 폐점
자가 소유일 경우 대부분 매각 절차 밟지만
'알짜 입지' 금융 공공성 활용 목소리도
금융교육 플랫폼…소상공인·서민금융센터 제안

국내 은행들의 영업점 통폐합이 늘면서 활용법에 대한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현재는 대부분 매각 절차를 밟고 있지만 알짜 입지인 특성을 살려 금융 공공성을 높이는 대안으로 활용하자는 제안도 나오고 있다. 비대면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을 위한 금융교육 플랫폼으로 활용하거나, 여전히 대면 상담이 중요한 소상공인·서민금융 지원센터로 재탄생하는 식이다. 금융 접근성을 우려해 통폐합 절차를 까다롭게 하는 것보다, 금융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활용에 초점을 둬야 한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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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금융권에 따르면 4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은 올 들어 1분기에만 91개의 영업점을 폐쇄했다. 신한은행이 35곳으로 가장 많았고 KB국민은행과 우리은행도 각각 28개, 26개 점포의 문을 닫았다. 하나은행은 영업점 2곳을 폐쇄한 것으로 집계됐다.

문을 닫는 영업점이 늘면서 4대 은행의 국내 점포수도 빠르게 줄고 있다. 올 1분기 기준 2702개로, 지난해 4분기(2779개) 대비 77곳 감소했다. 1년 전과 비교하면 112곳이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NH농협은행을 포함해 5대 은행으로 확대하면 3776개로, 1년 사이 150개 영업점이 사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비대면 거래 활성화로 은행 점포를 찾지 않은 고객이 늘면서 소위 '노는 점포'가 생기자 은행들이 정리에 나선 것이다.


이렇게 문을 닫은 점포는 은행 소유일 경우 대부분 매각 절차를 밟는다. 최근 국민은행도 최근 1년 사이 폐쇄한 은행 소유 점포 13곳에 대해 입찰 매각 절차를 시작했다. 우리은행 역시 올해 들어서만 15개 영업점 매각에 나섰다.


다만 은행 점포가 대부분 해당 지역에서도 유동 인구가 많은, 이른바 '알짜 입지'에 들어선다는 점을 고려하면 매각 외에 다른 활용방안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점포 폐쇄가 금융 소외계층의 접근성을 악화시킨다는 우려도 나오는 만큼 금융 공공성 확대에 이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도 제기됐다.

일부 은행은 이미 이를 고민해 실행하고 있다. 신한은행의 경우 '학이재'라는 이름의 금융교육센터로 재탄생했다. 지난 4월 부산에 문을 연 학이재는 부산 구도심인 서면 내 영업점을 통폐합하면서 남은 유휴 점포를 리모델링했다. 무인 인공지능(AI) 점포(AI 브랜치)를 과거 지점을 폐쇄했던 지역 등에 개점하는 방안도 고민 중이다. 국민은행은 점포 통폐합으로 생긴 유휴 부동산을 소상공인컨설팅센터로 운영하는 방안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협의 중이다.


소상공인·자영업자를 포괄해 서민금융 지원센터로 활용하자는 제안도 나온다. 정책 서민금융을 취급하는 한 금융권 관계자는 "서민금융은 정책대출 외에도 복지와 연계되거나 개인 회생 또는 재기 프로그램과 연관돼 여전히 대면 상담이 중요하지만 창구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며 "은행 통폐합으로 생겨난 유휴 부동산을 활용해 공공성을 높인다면, 지속력 있는 상생 금융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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