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제질서 재편 속에서 아프리카는 기회의 땅입니다. 이제는 아프리카를 잠재시장이 아닌, 대한민국 수출의 돌파구이자 주요 전략시장으로 개척해야 합니다."
강경성 코트라(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사장은 30일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아프리카지역 무역투자확대전략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강조했다. 강 사장은 급변하는 통상환경과 공급망 재편에 대응하고자 아프리카지역본부 8개 무역관장들과 함께 수출 지원 전략을 점검하고 아프리카지역을 수출 주력시장으로 전환하기 위한 방안을 찾는 데 집중했다.
최근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강화, 공급망 재편 등으로 수출 구조 다변화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우리 기업은 새로운 수출 돌파구가 절실한 상황이다. 지난해 기준 한국의 아프리카(사하라 이남) 지역 수출 비중은 전체 수출의 1.4% 수준에 머물고 있으나, 일부 국가에서는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르완다(498%), 에티오피아(84%), 앙골라(49%), 세네갈(46%), 탄자니아(32%) 등은 유망 신흥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아프리카(사하라 이남)는 올해 기준 12.5억명, 2050년에는 25억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세계 최대 인구 증가 지역이다. 특히 25세 미만 인구가 전체의 59%를 차지할 정도로 젊은 인구 구조를 기반으로 소비재, 식품, 의료 등 다양한 산업에서 수요 성장이 기대되는 곳이다.
코트라는 이같은 성장성을 바탕으로 한국 기업의 아프리카 전략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한국무역협회, 한국무역보험공사 등 수출 유관기관 뿐만 아니라 현지 진출에 성공한 선도기업들과 '원팀 코리아 수출 플랫폼'을 결성해 국내기업의 아프리카 진출과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지원한다. 특히 ▲전력기자재 ▲조선 ▲의료바이오 ▲원전기자재 등 주요 수출 품목을 중심으로 원팀 코리아 체계를 가동하고 있으며, 발주처 수요 대응부터 상담회, 컨설팅, 후속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집중지원체계를 본격 운영 중이다.
코트라는 공적개발원조(ODA),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 경제혁신 파트너십 프로그램(EIPP) 등 정부 주도의 개발 협력 사업을 통해 아프리카 진출을 위한 전략적 거점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단순한 원조 기반의 전통적 ODA 접근에서 벗어나 'KSP, EIPP → EDCF(대외경제협력기금) → 수출 → 현지화'로 이어지는 '연계형 수출 모델'을 구축하며 한국형 개발협력-수출 연계 전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특히 의료·보건 분야에서 코트라는 ODA 컨설턴트를 통해 현지 발주처와 국내 기업 간 조기 관계 형성을 유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한국 제품의 공공조달 시장 진입을 실현하고 있다. KSP를 활용한 남아공 그린수소 전략수립, 모잠비크 가스전 활용 타당성 분석, 케냐 교통정책 개발과 같은 과제들은 중장기적 협력의 기반이 된 사례다. EIPP를 통한 현지 발주처와의 접점 확보 및 KOICA(한국국제협력단)-KEXIM(한국수출입은행)과의 유기적 협업도 민관 연계 수출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강 사장은 "아프리카는 새로운 시장을 넘어, 한국 경제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핵심 파트너"라며 "우리 기업의 아프리카 진출이 보다 구조적이고 전략적으로 이어지도록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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