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수돗물 품질 이상 無…'2024 수질보고서' 발간

위천 수원수 '매우 좋음' 평가
안계정수장 수질 전 항목 '적합'

경북 의성군이 군민에게 신뢰할 수 있는 수돗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24년도 수돗물 품질보고서'와 '수돗물 품질 포스터'를 제작해 오는 22일부터 배부에 나선다.

경북 의성군수돗물품질보고서 책자형

경북 의성군수돗물품질보고서 책자형

이번 보고서는 책자형과 포스터형 2종으로 구성됐으며, 포스터는 군민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마을회관과 경로당 등 다중이용시설에 게시된다. 전자자료는 의성군 상하수도사업소 누리집을 통해서도 열람할 수 있다.


보고서에는 ▲안동 광역상수도 및 안계정수장 수질검사 결과 ▲일반 및 노후 수도꼭지 수질검사 ▲마을상수도 및 소규모 급수시설 수질검사 결과 등이 수록돼 있으며, 수돗물 공급 과정과 상수도 용어, 주민 협조 사항, Q&A 등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도 함께 담았다.

특히 안계정수장에서 사용하는 위천 수원수는 '매우 좋은 단계'로 평가됐으며, 정수된 수돗물 또한 전 항목에서 '적합'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수돗물은 군민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그 품질을 책임지는 것은 행정의 기본 책무"라며 "이번 보고서가 수돗물에 대한 군민 신뢰를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의성군은 수돗물의 수질이 궁금한 군민을 대상으로 '우리 집 수돗물 안심 확인제'를 운영 중이다. 물사랑 누리집이나 전화로 신청하면 담당 공무원이 직접 가정을 방문해 무료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경북 의성군수돗물품질보고서 포스터.

경북 의성군수돗물품질보고서 포스터.






영남취재본부 권병건 기자 gb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