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가 식품과 뷰티 등 주력 사업의 호조로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실적에서 창사 이래 첫 흑자를 기록했다.
컬리는 연결 기준 1분기 영업이익이 17억6100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영업손실 약 1억9000만원에서 19억4900만원 상승해 흑자로 전환했다고 13일 밝혔다. 앞서 컬리는 지난해 1분기 별도 기준으로 영업이익 5억2570만원을 기록한 바 있으나 연결 기준으로 흑자를 달성하기는 창립 10년 만에 처음이다.
같은 기간 매출은 8% 증가한 5807억원을 기록했고, 전체 거래액(GMV)도 8443억원으로 15% 상승했다. 이는 통계청이 최근 공개한 올 1분기 국내 온라인 쇼핑 성장률(거래액 기준 2.6%)을 6배 가까이 뛰어넘는 수치다.
컬리 측은 연결 기준 첫 영업이익 흑자 달성에 대해 "식품과 뷰티 등 중심 사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신규 사업 확대를 통한 매출 다각화가 가장 큰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식품 카테고리 경우 1분기 거래액은 1년 새 16% 증가했다. 뷰티컬리도 명품과 럭셔리, 인디 브랜드 등의 판매 호조로 고른 성장을 유지했다.
사업 다각화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판매자배송 상품(3P)과 풀필먼트 서비스(FBK), 물류대행 등도 전체 거래액 증대에 기여했다. 3P의 1분기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72% 증가하며 전체 성장을 이끌었다. FBK는 생활·주방 카테고리 내 비중을 확대하는 동시에 신규 입점사를 늘리며 사업 규모를 키웠다. 컬리는 향후 3P와 FBK의 카테고리를 다각도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컬리는 영업이익 흑자와 함께 조정 상각전 영업이익(EBITDA)에서도 흑자를 달성했다. 올해 1분기 EBITDA는 6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개선됐다. 같은 기간 현금성자산은 2200억원으로 안정적인 현금 창출력을 이어갔다.
컬리 관계자는 "서비스 오픈 10주년 맞이한 올해 1분기에 전 부문의 고른 성장과 사업 다각화를 통해 견조한 실적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2분기부터는 마케팅과 고객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공격적인 IMC(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진행을 통해 시장 평균을 상회하는 성장성 확보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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