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가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2025 관광특구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7900만원을 확보했다.
구는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명동을 찾는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중구 전역으로 옮겨 '데일리케이션(Dailycation)'을 경험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일상(Daily)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인 데일리케이션은 유명 관광지 위주의 소비형 관광을 넘어 지역 고유의 감성과 일상에 깊숙이 스며드는 '로컬 감성' 중심의 새로운 여행 문화다.
구는 지난해 9월부터 '손에 잡히는 중구 관광'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지역의 이야기와 감성을 담은 로컬 콘텐츠 발굴해왔다.
이번 공모 선정으로 중구의 9개 지역 로컬 콘텐츠를 다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로 제작해 외국인 관광객의 접근성을 높이고, 중구 전역을 '로컬 감성 여행지'로 도약시킬 방침이다.
구는 지난해부터 올해 초까지 신당동의 전통시장과 힙한 분위기를 오롯이 담은 신당동의 <신묘하게 힙하당, 힙당동>, 노포와 인쇄골목, 숨겨진 이색 공간이 가득한 을지로의 <옛 것을 지금으로, 을지로>, 서울역 뒤편 조용히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중림동의 <소중히 마음에 담는 그림, 중림등>, 명동스퀘어의 화려함과 소박한 추억이 공존하는 명동의 <명성답게 빛나는 동네, 명동>, 남산아래 조선시대 문인들의 삶이 깃든 필동의 <필름처럼 새겨지는 감성동네, 필동> 등 5개 지역의 로컬콘텐츠를 선보였다.
올해 상반기 중에는 소공동, 장충동, 광희동, 회현동 등 4개 권역의 이야기를 담아 총 9편의 '손에 잡히는 중구 관광' 시리즈를 완성할 예정이다.
이 콘텐츠들은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풀어낸 코스 추천과 더불어 지역 분위기를 담아낸 음악 플레이리스트, 여행 전 감상하면 좋을 영상까지 함께 소개한다.
구는 로컬 콘텐츠를 기반으로 팸투어, 체험 프로그램,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플루언서 홍보 등을 진행해 콘텐츠를 널리 알리고, 중구 전역을 '로컬리즘 관광의 성지'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630년 역사를 품은 중구는 골목마다 시대의 흔적이 일상과 어우러져 살아 숨쉬는 곳"이라며 "명동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중구 전역으로 여행의 경험을 넓혀 중구의 감성을 생생하게 체험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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