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민원실 비상 상황 대비 합동 모의훈련 실시

민원 담당 공무원의 현장 대응
능력향상·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경남 거창군은 군청 민원 소통과 주관으로 거창경찰서와 합동해 ‘민원실 비상 상황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훈련은 2023년부터 연 2회 민원인의 폭언이나 폭행을 일으키는 상황을 가정해 실시하고 있으며, 4개 반으로 구성된 비상대응반을 통해 공무원의 상황대처 능력을 강화하고 비상벨 작동 시 경찰 출동 절차를 점검하는 데 중점을 둔다.

거창군 민원실 비상 상황 대비 모의훈련.

거창군 민원실 비상 상황 대비 모의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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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훈련은 ▲폭언 발생 및 지속 ▲사전 고지 후 녹음·촬영 ▲민원 위협 ▲상급자 개입 ▲비상벨 작동 및 청원경찰 호출 ▲피해공무원 보호 및 타 민원인 대피 ▲경찰 인계 순서로 진행됐으며, 특이민원 대응 지침에 맞춰 신속한 조치를 통해 안전하게 상황을 종료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노민섭 민원소통과장은 “특이 민원으로 인한 상황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철저한 대응 체계 구축과 주기적인 훈련이 필수적이며, 앞으로도 민원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방문할 수 있는 민원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거창군은 오는 14일까지 12개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도 특이 민원인 비상 상황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거창군은 특이(악성) 민원으로부터 직원들과 타 민원인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CCTV 및 비상벨 설치, 녹취시스템과 휴대용 영상기록장치를 활용하는 등 다각적인 예방책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민원 담당 공무원의 정서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힐링 프로그램과 직원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영남취재본부 최순경 기자 tkv012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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