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펜디가 중국 누리꾼들의 공격을 받고 한국 전통 매듭 장인과 협업한 가방을 자사 홈페이지에서 삭제한 가운데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펜디에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4일 페이스북을 통해 "(펜디에) 협업 가방을 삭제한 건 중국 누리꾼의 억지에 굴복한 꼴이라고 강하게 비판하고, 이른 시일 내에 게시물을 다시 올리길 바란다고 전했다"고 말했다.
그는 "한·중·일 매듭은 엄연히 다르다"며 "중국 매듭은 종류가 다양하고 화려한 반면, 한국 전통 매듭은 단색의 끈목을 이용해 모양을 맺고 아래에 술을 달아 비례미와 율동미를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펜디는 서울시 무형문화재 13호 김은영 매듭 장인의 손이 보태진 핸드백을 지난해 말 공개했다. 1997년 디자인된 일명 '바게트 백'에 각국 공예 기술을 더해 예술작품으로 재해석하는 프로젝트의 하나였다.
하지만 한국의 장인 정신과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 펜디의 홍보자료를 놓고 중국 네티즌들은 자국의 문화 요소를 도용했다며 펜디를 비난했다. '#FendiChineseKnot#'이라는 해시태그는 한때 웨이보(중국판 엑스) 인기 검색어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도 "중국 매듭은 당나라와 송나라의 민속 예술로 시작해 명나라와 청나라 때 인기를 얻은 장식용 수공예품"이라며 중국 누리꾼들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논란이 커지자 펜디 측은 인스타그램에서 관련 홍보 콘텐츠를 삭제했으며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해당 제품을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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