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나주시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본격 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행정기관, 금융기관, 병원 등에서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무인민원발급기 본인 확인 수단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앞으로 모바일 금융서비스와 주요 공공서비스에서도 사용 범위가 더욱 확대될 예정이다. 그러나 실물 주민등록증 또는 휴대전화를 분실 신고하면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효력이 정지된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내달 27일까지는 주민등록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만 신청할 수 있고 이후 28일부터는 전국 어디서나 발급이 가능하다.
발급을 위해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에 ‘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 앱을 설치해야 한다. 발급 방법은 두 가지다. 우선 IC칩 내장 주민등록증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행정복지센터 방문 없이 휴대전화에 접촉하면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즉시 발급받을 수 있다. IC 주민등록증은 신규 발급자는 무료이며 기존 주민등록증을 변경하는 경우 수수료가 부과된다.
기존 실물 주민등록증을 이용하는 방식도 있는데, 행정복지센터에서 발급용 QR 코드를 촬영하면 즉시 발급받을 수 있다. 단, 휴대전화를 교체하거나 앱을 삭제하면 재발급이 필요하다.
김미령 나주시 시민봉사과장은 "모바일 주민등록증 도입으로 신분증을 직접 휴대해야 하는 불편이 줄어들고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신원 확인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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