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대, AI 기반 디지털교과서 교육효과 분석 논문 국제 학술지 게재

경복대학교가 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 교과서의 교육 효과를 분석한 연구 논문이 국제 학술지에 게재됐다.


경복대는 한국연구재단(NRF)과 교육부 지원아래 혁신지원사업으로 진행한 AI 기반 디지털 교과서의 교육 효과 분석 연구 논문이 국제 학술지 ‘Applied Sciences’에 최근 게재됐다고 15일 밝혔다.

논문 원문은 스위스 ‘Multidisciplinary Digital Publishing Institute(MDPI)’에서 발행하는 ‘Applied Sciences’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연구는 국내 대학 교육 현장에서 AI 기반 디지털 교과서가 최초로 적용된 연구로, 그 공신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대학의 위상 제고에도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경복대학교의 '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 교과서의 교육 효과를 분석한 연구 논문'이 국제 학술지 ‘Applied Sciences’에 게재됐다. 경복대학교 제공

경복대학교의 '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 교과서의 교육 효과를 분석한 연구 논문'이 국제 학술지 ‘Applied Sciences’에 게재됐다. 경복대학교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논문은 AI 기반 디지털 교과서가 학습자의 자기 주도 학습(SRL)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전통적인 교수법과 비교해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중점을 둔 게 특징이다.

연구 결과 AI 교과서를 활용한 학생들이 개별 학습 경로 설정과 자기 주도 학습 능력 향상 측면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보였으며, AI 기반 맞춤형 학습이 대학 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다고 분석했다.


김정수 경복대 교무처장은 "이번 연구는 AI 기술을 대학 교육에 접목하는 가능성을 탐색하는 중요한 첫걸음"이라며 "AI 기반 학습 도구가 학생들의 학습 참여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전했다.


또 "연구 과정에서 발견된 데이터 보안 문제, 알고리즘 편향성, 디지털 접근성 격차 등의 과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경복대는 이번 연구를 토대로 AI 기반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교수법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