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상호 신뢰 빛났다… 한국한의약진흥원, '2년 연속 무분규 단체협약' 체결

108개 조항, 6개 부칙 합의

한국한의약진흥원은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과 2025년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노사 단체협약 체결. 한국한의약진흥원 제공

노사 단체협약 체결. 한국한의약진흥원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협약은 지난해 9월 기본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노사 간 상견례와 10차례의 실무교섭을 통해 이뤄진 결과다.


총 108개 조항과 6개 부칙으로 구성된 이번 단체 협약은 ▲일·가정 양립과 모성보호 지원 강화 ▲산업안전·보건 등 근로환경 개선 ▲노무 교육시간 확대 ▲건강검진을 통한 근로자 건강 증진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이번 단체협약은 기관장 공석이라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노사 간 원활한 협상을 통해 협의안을 도출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지난 2021년 최초 단체협약 체결 이후 2회 연속 무분규 협약 체결이라는 기록을 세운 것은 그동안 노사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온 결과로 분석된다.


신제수 한국한의약진흥원장 직무대행은 “기관장 공석 등 쉽지 않은 과정이었지만 서로의 입장을 경청하고 한 발씩 양보한 결과 좋은 결실을 볼 수 있었다”며 “이번 단체협약이 근로조건 개선은 물론 노사 간 상생의 새로운 전환점이 돼 한의약 육성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여종구 기자 bestsunsu@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