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명이 숨지고 6명이 실종된 제22서경호가 조난신호를 보낼 틈도 없이 갑자기 기울어 침몰한 것으로 확인됐다.
여수해양경찰서는 9일 브리핑에서 "구조된 베트남 선원들에게 확인한 결과 항해 중 갑자기 배가 심하게 왼쪽으로 기울면서 전복된 것으로 보인다"며 "조타실 등 선내에 있던 3명을 제외한 나머지 승선원 11명은 모두 바다로 뛰어들었다"고 설명했다. 이 가운데 5명은 배로부터 5m 거리에 펼쳐진 구명뗏목까지 맨몸으로 헤엄쳐 올라탔으며 나머지 6명은 실종 상태다.
누가 구명뗏목을 펼쳤는지, 자동으로 펴진 것인지는 파악되지 않았다. 베트남 국적 생존 선원은 "휴식 중 배가 갑자기 멈춰서 흔들리는 느낌이 있어 조타실로 가보니 모두 나와 있어서 바다로 뛰어들었다"고 전했다.
제22서경호는 다른 4척과 함께 선단을 이뤄 항해했지만, 다른 선단 어선은 물론 해경 등에도 조난 신호를 보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만큼 갑작스럽게 침몰해 교신조차 하지 못한 것으로 해경은 추정했다. 선박자동식별시스템(AIS)에 따른 항적은 부분적으로 끊김이 있기는 했지만, 비교적 정상적으로 포착됐다.
139톤(t)급 대형 트롤(저인망) 어선인 제22서경호는 전날 낮 12시55분 부산 감천항을 출발해 전남 흑산도 인근에서 갈치, 병어 등을 잡고 오는 23일 낮 12시25분 부산으로 복귀할 예정이다.
해경 중앙구조본부, 서해해경 광역구조본부, 여수해경 지역구조본부는 단위별 구조대를 가동하고 해군 등과 사고 해역에서 수색·구조 활동을 벌이고 있다. 경비함정 24척, 유관기관 3척, 해군 4척, 민간 선박 15척과 항공기 13대가 현장에 수색 작업에 나섰다.
특히 해군 광양함이 현장으로 출동해 소나(수중음파 탐지기)를 활용, 가라앉은 선체를 찾고 있다. 다만 사고 지점 인근 해역에서 초속 10∼12m 강풍이 불고 2.5m 높이 너울성 파도도 일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고 발생 신고 당시 바람은 초속 12~14m, 파고 2.5m, 수온 10.7도였으며 수심은 80m가량이었다.
해역에는 풍랑주의보도 내려져 있었지만 30t 이상 선박은 출항할 수 있다고 해경은 설명했다. 해경은 바다 기상이 좋지 않았지만, 2.5m 파도에 100t이 넘는 배가 전복된 것은 이례적인 것으로 보고 생존 선원 등을 상대로 정확한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여수해경 관계자는 "해수 유동 예측 시스템 구동 결과 실종된 선원은 오후 5시까지 사고 지점으로부터 18km가량 흘러갔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해군으로부터 조명탄 등 협조를 받아 야간 수색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제22서경호는 이날 오전 1시41분께 여수시 삼산면 하백도 약 17km 해상에서 연락이 두절됐다. 선장 등 4명이 숨졌으며 베트남·인도네시아 국적 선원 4명은 구조됐다. 생존자 4명은 육지로 이송돼 병원 치료를 받거나 해경에서 사고 경위를 진술 중이다. 해경은 나머지 실종자 6명을 찾기 위해 수중 수색과 사고 해역 수색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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