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지난 26일 시청 대강당에서 ‘2024년 주민자치회 활동공유회’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작년 첫 활동공유회에 이어 두 번째 행사로, 각 동 주민자치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했다.
15개 동 주민자치회 위원, 관계 공무원 등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1부 행사에는 ▲축하공연 ▲주민자치 활성화 표창 수여 ▲운영평가 결과 공유를, 2부 행사에서는 주민자치 위원이 직접 진행자로 나서 ▲동별 우수사례 발표 ▲소통의 시간 등을 이어갔다.
축하공연에는 지난 8월 경기도 주민자치 문화 경연대회에 의정부시 대표로 참가한 신곡1동의 ‘함께하는 GOGO랑’팀이 신나는 장구 공연을 선보이며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켰다.
우수사례 발표는 ▲의정부1동의 ‘주민총회 높은 투표수의 비결’ ▲송산3동의 ‘주민총회 공론장 운영’ ▲신곡2동의 ‘도전해요, 탄소ZERO! 함께해요, 전 지구적으로!’ 등이 소개돼 이목을 끌었다.
소통의 시간에는 주민자치 활동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나에게 주민자치란 어떤 의미인지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으며, 주민자치의 의미로 ▲마을공동체 ▲행복 ▲내 삶의 중심 등 다양한 의견이 모였다.
김동근 시장은 “1년간 의제발굴, 주민총회, 자치계획 실행 등 쉼 없이 달려온 주민자치회 위원분들께 감사와 응원의 말씀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주민자치회의 발전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