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락을 발주 실수한 한 편의점의 점주가 '1+1' 판매 전략을 택한 선택에 누리꾼이 응원 목소리를 보냈다. 지난 19일 다수의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도시락 발주 잘못 넣은 편의점 사장님'이란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의 사진 속에는 발주 실수로 인해 평소 주문량보다 더 많이 주문된 도시락의 모습이 담겨있다. 다른 사진에서는 수북하게 쌓여 있는 도시락 앞에 '잘못시켰습니다. 이왕 이렇게 된 거 도시락 1+1 합니다'라는 내용의 쪽지가 붙어 있다.
발주 실수한 한 편의점의 점장이 '1+1' 판매 전략을 택한 선택에 누리꾼들의 응원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19일 다수의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도시락 발주 잘못 넣은 편의점 사장님'이란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온라인 커뮤니티
원본보기 아이콘비록 주문 실수로 인한 사태였지만, 도시락 하나를 구매하면 하나를 더 얹어주는 사장님의 대처에 누리꾼은 "그래도 발 빠른 대처는 진짜 센스 있다", "업주 입장에서는 눈물 나겠지만 소비자는 개이득", "어디 편의점인가요? 지금 당장 사러 갑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자신도 편의점을 한다는 한 누리꾼은 "도시락 원가가 매가의 보통 60% 내외다"라며 "5000원짜리 도시락이면 원가 3000원 정도라 저렇게 팔면 손해긴 한데 정상적으로 팔다가 폐기하는 것보다 손해를 감수하면서라도 파는 게 현명한 거다"라는 의견을 달았다.
앞서 지난 5월에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발주 대참사'라는 제목으로 그간 발주 실수를 한 매장의 사진이 올라와 누리꾼의 웃음을 주기도 했다. 해당 게시글을 쓴 아르바이트생들은 "점장님이 0을 더 넣었다"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또 다른 매장에서는 "실수로 빼빼로 발주를 너무 많이 했다. 제발 빼빼로 하나만 사달라"고 '호소문' 형태의 안내 문구를 부착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지난 2022년에는 바나나우유를 400개나 주문한 한 점주는 해당 물품을 모두 아동보호센터에 기부한 사연이 올라와 훈훈함을 주기도 했다.
한편, 편의점을 운영하는 점주가 가장 흔히 하는 실수 중 하나는 물량 주문서를 작성할 때 숫자란에 0을 더 넣는 등의 발주 실수를 하는 것이다. 발주 실수 품목에는 유통기간이 길어 재고 소진이 가능한 품목도 있지만, 샐러드나 도시락 등 빨리 판매되지 않는다면 고스란히 손실로 떠안아야 하는 품목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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