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오면 '이것' 쓸어 담아요"…유럽도 한국 '예쁘다' 열풍

'예쁘다', 韓 화장품으로 유럽 겨냥
한국서 생산 후 독일서 판매
밀라노 팝업 스토어, SNS서 큰 인기

화장품 브랜드 '예쁘다'가 K-뷰티 열풍에 기여하고 있다. [출처='예쁘다' 공식 인스타그램]

화장품 브랜드 '예쁘다'가 K-뷰티 열풍에 기여하고 있다. [출처='예쁘다' 공식 인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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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화장품이 글로벌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이탈리아의 유력 일간지가 K-뷰티 열풍을 소개했다.


지난 2일(현지시간) 이탈리아 현지 매체 일간 라레푸블리카는 '한국 화장품의 새로운 시대'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K-뷰티 열풍을 소개했다. 해당 매체는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스타티스타의 자료를 인용해 한국 화장품 산업의 성장세에 주목했다. 스타티스타에 따르면 2022년 한국 화장품 시장은 50억 달러(약 6조875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2032년에는 126억 달러(약 17조325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한국의 뷰티 제품 수출액은 세계 2위 규모로 조사됐다.

이탈리아 밀라노 중앙역에 열린 '예쁘다'의 팝업 스토어. [출처='예쁘다' 공식 인스타그램]

이탈리아 밀라노 중앙역에 열린 '예쁘다'의 팝업 스토어. [출처='예쁘다' 공식 인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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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최근 밀라노 중앙역에 팝업 스토어를 연 뷰티 브랜드 '예쁘다'(Yepoda)를 한국 화장품의 지속적 성장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로 꼽았다. 이 브랜드는 한국 기업이 아닌 K-뷰티의 성공을 예견한 독일 기업의 화장품 브랜드다. 창업자 산더 준영은 어머니가 한국인, 아버지가 네덜란드인으로 현재 독일 베를린에 거주하고 있다. 그는 "대학 입학 후 한국에 방문할 일이 몇 번 있었다"며 "그때마다 주변 친척, 친구, 동료들이 화장품 구매를 부탁해 짐 가방이 늘 화장품으로 가득 찼다. 그러자 짐 가방을 채우기보다 독일에서 유럽 시장을 위한 브랜드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이후 2020년 한국 화장품으로 유럽을 겨냥한 '예쁘다'가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예쁘다'의 제품들은 한국에서 생산되나 판매는 유럽에서만 진행된다. 공동 창업자 니카는 "K-뷰티의 세계적인 성공은 한국 화장품의 혁신과 기술력 덕분"이라며 "한국 화장품은 스위스 시계, 독일 자동차, 이탈리아 가죽 제품과 같은 우수성의 상징으로 떠올랐다"고 전했다.


아울러 매체는 "한국은 유리처럼 잡티 없이 깨끗하고 투명한 피부에 중점을 뒀지만, '예쁘다'는 유럽 시장을 위해 지속 가능성, 천연 성분, 효능 등을 더 중시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예쁘다'의 전략은 현지인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 성공했고, K-뷰티로 유럽 전역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에 산더 준영은 "팝업 스토어에 줄이 길게 늘어서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이 정도로 화제가 되는 일은 상상도 하지 못했다"며 기쁨을 드러냈다.




정예원 인턴기자 ywju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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