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성북구가 지난달 26일 정릉2동 교통광장에서 주민 2000여명과 함께 ‘강북횡단선 재추진 촉구 범 구민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주민, 국회의원, 대학 관계자, 종교단체 대표 등과 함께 강북횡단선 신속 재추진 촉구 피켓을 들고 있는 이승로 성북구청장(왼쪽에서 여섯 번째). 성북구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강북횡단선 신속 재추진 촉구 범 구민 서명운동’ 서명자가 2주 만에 10만명을 돌파했다.
1일 서울 성북구에 따르면 서명운동이 당초 목표인 한 달을 훨씬 앞당긴 지난달 31일에 10만명 이상이 동참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구는 강북횡단선 신속 재추진에 대한 지역의 열망을 반영해 지난달 18일 10만명을 목표로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강북횡단선은 청량리역에서 성북구 정릉, 길음, 서대문구 홍제, 마포구 디지털미디어시티 등을 거쳐 양천구 목동역까지 이어지는 경전철이다. 지역 균형발전과 함께 서울의 동북부와 서남북 간 이동을 도로에만 의존해야 하는 시민의 불편을 효과적으로 해소할 노선으로 기대가 높았다.
또한, 성북구에서 정릉역은 강북횡단선의 중추적인 역할로 우이신설선, 4호선, 6호선, 동북선(2026년 개통 예정)을 포함 4개 노선과 환승해 그 파급효과가 구 전역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산악 구간 등을 통과하는 노선 특성상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투입되는 반면 수요는 적게 예측돼 경제적 타당성이 낮다는 이유로 지난 6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심의에서 탈락했다.
이와 관련해 성북구민은 ‘현장구청장실’ 등을 통해 강북횡단선 신속 재추진에 대한 의견을 지속해서 내왔다. 성북구는 이러한 구민의 열망을 담아 지난달 15일 ‘강북횡단선 성북구 신속 재추진 TF’를 구성하고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구는 성북구청, 동주민센터, 공동주택 입구 등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곳곳에서 오프라인 서명운동은 물론 QR코드를 활용한 온라인 방식으로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 26일에는 ‘강북횡단선 신속 재추진 범 구민 결의대회’가 열려 주민, 대학, 종교단체 등 2000여 명이 참여해 지역 구성원의 열망을 알리기도 했다.
이승로 구청장은 “강북횡단선은 성북의 동과 서를 직통으로 연결하는 철도망이 전무한 성북구의 열악한 교통 문제를 해결할 효과적인 대책이자 서울시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강북권 대개조-강북 전성시대를 이끌 실질적 동력이 될 것”이라며 “교통 소외 지역의 과감한 재정투입이 공공의 역할이며 강북횡단선이 지역균형발전의 효과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던 만큼 신속한 재개를 요구하는 성북구민의 목소리를 서울시와 정부가 무거운 공적 책임감으로 받아들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구는 예정대로 한 달간 범 구민 서명운동을 진행한 뒤 서울시장과의 면담 등 성북구민의 열망을 서울시와 정부에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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