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 정부가 대규모 경기 부양책을 발표한 가운데, 이는 한국의 조선업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경기 회복 의지가 한국의 수출 물량 회복을 이끌 가능성이 높지만, 조선업계의 상황은 단순히 긍정적이라고만 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이번 중국의 경기 부양책이 국내 조선업에 미칠 영향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하나증권 리서치센터가 7일 분석했다.
위경재 하나증권 연구원은 "중국의 이번 부양책 규모는 약 3조 위안으로, 이는 과거 2008년의 대규모 경기 부양책(약 4조 위안)과 유사한 규모"라며 "두 시기의 경기 침체 정도와 국영은행에 대한 자금 투입 방식에서도 비슷한 점이 존재한다"고 했다. 2008년의 부양책이 발표된 이후, 2009년 국내 조선업의 주가는 각기 다른 양상을 보였다. 중국 조선사의 주가는 급격히 상승했지만, 한국 조선사 주가는 부진했다. 이는 중국의 조선사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한국 조선사에 대한 압박이 커진 결과로 해석된다. 반면, 기자재 업체들은 중국의 경기 부양으로 인해 수요가 증가하면서 주가가 상승세를 보였다.
하나증권은 이번 중국의 경기 부양책이 향후 2025년에도 유사한 양상을 재현할 가능성은 존재하지만, 새로운 변화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분석했다. 현재 조선업 호황을 이끄는 주요 요소는 에너지 전환이다. LNG 및 LPG 운반선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한국 조선사가 여전히 강점을 가진 분야이다. IMO(국제해사기구) 규제에 따라 선박 엔진이 Dual Fuel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국내 엔진 업체가 제작하는 LNG Dual Fuel 엔진은 중국 조선사에게도 필수적인 부품이 될 수 있다.
위 연구원은 "결국, 한국 조선사들은 컨테이너선 분야에서 중국 조선사와의 경쟁이 심화할 가능성이 있지만, 가스선 분야에서는 여전히 우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며 "또한, 과거와 마찬가지로 기자재 업체들은 수요 증가의 혜택을 누릴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엔진 분야에서 공급 증가가 예상된다"고 했다. 그는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 정책은 한국 조선업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과거의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향후 변화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