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생활 밀착형 기능을 대폭 강화한 홈 플랫폼 '홈닉 2.0'을 선보인다고 27일 밝혔다.
홈닉은 디지털 스마트홈 서비스와 함께 문화생활, 건강 관리 등 주거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이용할 수 있는 홈플랫폼이다.
지난해 8월 전용 앱을 출시하고 래미안 원베일리에 최초 적용한 이후 기존 주거단지로 확대 적용해 현재까지 3만3000여가구에서 활용되고 있다.
홈닉2.0에는 공동주택 생활에 필수적인 생활 밀착형 서비스가 도입됐다. 커뮤니티 예약, 방문차량 등록 등 기본적인 서비스 뿐 아니라 관리비·월세 납부 등 결제 기능까지 추가됐다.
새로 추가된 대표 콘텐츠는 신규 단지 입주 때 발생한 하자 처리나 노후 주거단지에 필요한 수리·교체 등 애프터서비스(AS)를 제공하는 '아파트케어' 서비스다. 오는 10월부터 서울 서초구의 일부 아파트 단지들을 대상으로 우선 제공하고 다른 지역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홈닉 사용자를 위한 공동구매 서비스도 선보인다. 입주민과 주변 상권에서 직접 제안하는 형태의 공동구매를 비롯해 아파트 라이프 사이클에 맞춰 보수에 필요한 자재, 부품 등을 적기에 제공하는 고객 맞춤형 서비스다.
삼성전자, 미래에셋 등 30여개의 검증된 제휴사에서 제공하는 특가 제안과 패키지 판매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멤버십 서비스 '홈니커스 클럽'도 추가됐다.
스마트홈 기능에는 사용자의 생활 패턴을 인식해 집안 곳곳의 가전과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브랜드와 상관없이 홈닉 앱 하나로 자동 제어할 수 있는 '매터'(Matter) 기술도 더해졌다.
이 밖에도 에너지 절감을 위한 사용량 분석, 누진 구간 알림 제공, 입주자 대표회의 소통 기능 등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된다.
삼성물산은 지난 7월 서초구 반포동 아크로리버파크와 홈닉 서비스 계약을 체결하고 이달에는 대구 지역 건설기업인 HS화성과 파트너십을 맺는 등 홈닉 서비스를 삼성물산 래미안 이외의 단지로도 확장하고 있다.
국내 1위 아파트 전용 앱인 아파트아이와 협업해 전국의 다양한 아파트 단지에서도 홈닉의 서비스와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아파트아이는 국내 최대 아파트 생활지원 플랫폼으로 전국 3만여개 단지, 1200만가구에서 사용 중이다. 관리비 조회·납부, 택배 예약 등 입주민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김명석 삼성물산 주택사업본부장(부사장)은 "입주민의 생활 편의를 최우선으로 업그레이드한 홈닉2.0을 전국 다양한 아파트 단지에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단지별 특성과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최적화 서비스로 입주민의 주거 만족도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