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아파트 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전기차 포비아(phobia·공포)'가 커지는 가운데 문학훈 오산대 미래전기자동차과 교수는 고체 배터리가 나오기 전까지는 화재 사고로부터 안심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따라서 화재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충전율이 100%가 되지 않도록 제한 설정해두는 것이 좋다고 권고했다.
문 교수는 12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탄소중립 때문에 국내에 전기차가 빠르게 보급됐는데 전기차는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기차 화재가 잇따르면서 전기차 안전성에 대해 관심이 커지고 있는 지난 8일 인천 한 지하주차장 입구에 전기차 출입금지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강진형 기자aymsdream@
원본보기 아이콘그는 "리튬이온 배터리 내부에는 전해질이라는 액체가 있는데, 화학 작용에 의한 내부 쇼트(단락)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며 "고체인 전고체 배터리로 넘어가야만 안정화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부 배터리 제조사에서는 내년쯤 고체 배터리 생산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그렇게 된다면 현재의 문제가 해소되지 않을까"라고 기대했다.
사고 예방을 위해 배터리 제조사 등 정보를 공개하는 인증제 도입에 대해서는 "배터리사 확인보다는 성능 확인이 중요하다"며 "현재는 배터리 성능 인증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소비자가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문 교수는 "2년에 한 번 정기검진 받듯이 자동차 검사 시에 열화 정도, 충전율, 온도, 압력 등을 고객에게 알려주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것"이라고 했다.
개인 차원에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충전율 제한 설정과 서행 운전을 들었다. 문 교수는 "자동차에서 충전율을 80%, 90%로 설정해두면 불안함을 해소할 수 있다"며 "또 전기차 배터리가 차량 아래에 있으므로 둔덕을 넘을 때 서행하면 좋다"고 당부했다. 장시간 충전으로 배터리가 과충전될 경우 화재 위험을 높일 수 있어서다.
한편 지난 1일 인천 서구의 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벤츠 전기차 폭발로 화재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아파트 주민 23명이 다쳤으며, 지하에 주차된 차량 72대가 전소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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