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 부동의 1위 넷플릭스의 구독률이 하락세를 걷고 있다. 쿠팡플레이와 티빙은 스포츠 중계 등 특화 콘텐츠로 충성고객을 늘렸다.
이동통신 전문 조사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지난 4월부터 약 4주간 14세 이상 스마트폰 이용자 3355명을 대상으로 OTT 이용 경험과 만족도 등을 물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상·하반기 매년 2회씩 이동통신 기획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조사에서 OTT별 구독률(복수 응답)은 넷플릭스가 43%로 1위를 유지했고, 이어 쿠팡플레이(33%), 티빙(25%), 유튜브 프리미엄(21%), 디즈니플러스(13%), 웨이브(11%) 순이었다.
넷플릭스는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지만 지난해 하반기(47%) 대비 4%포인트 감소했다. 작년 상·하반기 사이의 2%포인트 하락에 이어 두번 연속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이에 반해 쿠팡플레이는 6%포인트, 티빙은 4%포인트 상승했다. 쿠팡플레이는 작년 하반기 구독률 26%로 넷플릭스에 21%포인트 뒤졌으나 이번에는 10%포인트 차이로 따라붙었다. 같은 기간 티빙도 넷플릭스와의 차이를 27%포인트에서 18%포인트로 줄였다.
주 이용률(가장 자주, 많이 이용 비율)은 넷플릭스(28%), 유튜브 프리미엄(17%), 티빙(10%), 쿠팡플레이(9%), 웨이브(3%), 디즈니플러스(2%) 순이었다. 넷플릭스(-4%포인트)가 하락했고 쿠팡플레이와 유튜브 프리미엄(각각 3%포인트), 티빙(2%포인트)은 상승했다.
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 티빙은 종합 만족도와 세부 항목(콘텐츠, 사용성, 요금·상품구성·할인혜택)별 만족도가 모두 하락했다.
공통적으로 '요금·상품구성·할인혜택' 하락 폭이 제일 컸다. 특히 유튜브 프리미엄은 이 항목에서 13%포인트 급락했다. 지난해 12월 구독료를 42.6% 인상(월 1만450원→1만 4900원)한 여파로 추정된다.
비슷한 시기 티빙이 월 구독료를 20% 올렸고, 넷플릭스는 계정 공유 축소와 함께 베이식 멤버십(월 9500원) 신규 가입을 제한했음을 고려하면 요금제 변동과 만족도의 상관관계는 높아 보인다.
반면 쿠팡플레이는 요금?상품구성?할인혜택에서 12%포인트 뛰어올라 1위(54%)가 됐고 콘텐츠(9%포인트), 사용성(3%포인트) 만족률도 높아졌다. 가장 저렴한 요금제(월 4990원 쿠팡 와우 멤버십 가입 시 무료)와 함께 공들여 키워 온 스포츠 독점 중계 콘텐츠의 효과로 풀이된다.
쿠팡플레이는 2022년 이후 K리그(한국), 분데스리가(독일) 등 프로축구에 이어 호주프로농구(NBL), 미국프로풋볼리그(NFL)로 중계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티빙은 지난 3월부터 한국프로야구(KBO) 독점 중계를 시작했다.
쿠팡플레이의 경우 쿠팡 와우 멤버십 월회비가 이달부터 58% 인상(4990원→7890원)된 점이 변수다. 컨슈머인사이트 관계자는 "쇼핑 멤버십 요금을 내면 공짜로 구독하는 형식이긴 해도 비용에 민감한 소비자의 반응이 어떻게 나타날지 알 수 없다"고 밝혔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